2024 학생자치단체장 입후보자 토론회 2일차: SW융합대학
2024 학생자치단체장 입후보자 토론회 2일차: SW융합대학
  • 오영화
  • 승인 2023.11.07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SW융합대학 제 1대 학생회 정후보자로 윤현지(컴퓨터소프트웨어, 21)가 출마했다. <타입>은 'SW융합대학 학우들의 편안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단과대학 내의 문제점들을 찾아 다양한 시각에서 수용하고 고쳐나가겠다'는 의미다. 이 날 정후보자는 "SW융합대학 학우분들이 알차고 효율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어 더 좋은 환경으로 개선해나가는 학생회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W 융합대학 학생회 (정) 이현지 후보. 2023. 11. 07. (사진=순천향대학교 교육방송국 SBS)
SW 융합대학 학생회 (정) 이현지 후보. 2023. 11. 06. (사진=순천향대학교 교육방송국 SBS)

 

공통 질문

Q. 올해부터 단과대학은 소속 학우의 학생회비 납부율에 따라 예산을 배정받습니다. 학생회비 납부를 독려하기 위해선 학우분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후보자께서는 학우분들이 어떤 사업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학교에 다니면서 저희 또한 학생회비를 납부하여 많은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학과 학생회를 통하여 많은 행사를 진행해 보며 많은 학우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우분들이 야식 사업 그리고 체육대회와 같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회비의 경우 교수 관리, 학술 사업의 경우는 학교 측과 협의하여 학생회비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학우분들이 원하는 야식 행사나 체육대회 같은 것에 많이 투자할 예정입니다.

 

Q. 단과대학 학생회는 조직 특성상 학과 학생회와 밀접하게 협력해야 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각 후보자께서는 학과 학생회와의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A. 작년과 올해 학과 학생회로 일하며 학생회끼리 교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학기 초와 학기 말에 학과 학회장 분들과 행사 계획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학기별 학과의 행사 계획에 대해 상의하여 단과대 학생회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과 학생회 분들 뿐만 아니라 타 단과대 학생회 분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단과대 연합 행사나 봉사 등을 기획해 보겠습니다.

 

Q. 대여사업은 이제 학생회의 필수요소라고도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단체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부분의 단과대학 사무실이 학생회관으로 이전되면서 학우분들의 접근성은 더 낮아졌는데 각 후보자께서는 단과대학의 대여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A. 저희 SW융합대학의 경우 2024년 처음으로 신설되는 학생회입니다. 또한, SW융합대학 소속 학과는 멀티미디어관, 공학관, 미디어랩스관 등 다양한 건물을 사용하고 있기에 중간 지점에 있는 학생회관이 오히려 접근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1번 공약인 무료 프린트 사업, 5번 공약인 물품 대여 사업의 경우 오히려 학생회관에 위치하는 것이 학우분들이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여사업은 학우분들이 정말 필요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SW융합대학 특성상 가장 필요한 노트북을 대여해 드릴 예정입니다.

 

패널 질문

Q. SW 융합대학 후보자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정 후보자님께서는 과 대표, 학회장 활동 이력이 있으십니다. 하지만 단과대는 기존의 학과 규모보다 더 큰 행사, 이벤트를 집행해야 하며, 예산 분배 또한 중요합니다. 단과대 학생회 활동 경험이 없으신데, 신설 단과대인 만큼 이전 실무 경험 없이 단과대 회장을 맡으신다는 것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 후보자님은 이러한 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며, 단과대 대표자로서 본인이 가져야 할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아무래도 2년 동안 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며 SW 융합대학의 특성에 대해 잘 알게 되었습니다. 단과대학은 SW 융합대학으로 소속되어 있어 학술제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SW 융합대학에 소속감을 많이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들어올 신입생 학우분들과 재학 중인 학우분들이 SW 융합대학에 소속감을 느끼고, 더욱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돕고자 출마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첫 단과대학 학생회이다 보니 이전에 겪어보셨던 단과대학 행사보다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단과대학 회장님과 SW 학생지원팀 선생님과 많은 상의 후에 최대한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그리고 저에게 중요한 자질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한 학과의 학우분들의 이야기를 들었다면, 앞으로 6개 학과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하기에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 같습니다.

 

Q. SW 융합대학은 따로 단과대 건물이 없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각 학과가 다양한 건물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어우를 수 있는 소통 및 복지 공약이 필요해 보입니다. 체육대회나 단과대의 밤의 경우 다른 단과대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행사인데, <타입>만의 차별화된 행사 진행은 없는 것입니까?

A. 저희가 기획한 체육대회의 경우 레트로 체육대회라는 주제로 흔히 옛날에 했던 추억의 놀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의 밤은 단과대학의 특성상 모두 개발 분야, 그리고 공과 분야와 연관이 있으므로 공과대학과의 연합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SW 학사지원팀 선생님과 사업단을 만나보았는데, 저희 단과대학만의 해커톤이나 대회 등을 인문과학관에서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차차 인문과학관에서 각 단과대학이 모여 많은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SW 융합대학 후보자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3번 공약에 분기별 결산 내역 공개를 작성하셨습니다. 결산 내역 공개는 현재 총대의원회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운영을 위해서는 이미 공개된 사항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보다 학우들이 안심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이 필요할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생각해 보신 점이 있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A. 학보사 분들께서 말씀하셨다시피 현재 총대의원회 측에서 분기별로 단과대 감사 내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총대의원회의 SNS나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해 잘 모르는 학우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희 단과대학 카카오톡 채널 및 SNS에도 감사 결과를 올릴 예정입니다. 추가로 학생회비 편성 수익 외에 학과별 학회비를 받게 되는 행사에서는 학회장 간담회를 통해 학회비 사용 내역을 고지한 후, 이 또한 SNS에 결산 내역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Q. SW 융합대학 후보자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보조배터리, 우산, 에코백 등 물품 대여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우산의 경우 회수율이 저조하며 보조배터리나 에코백 등은 분실, 반납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해 마련해 두신 해결 방안이 있으십니까?

A. 기본적으로 물품을 대여할 시에는 학과, 학번, 이름 등의 명단을 작성하도록 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대여할 때는 학생증 또는 신분증을 맡기도록 하여 최대한 반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만일 기한 내에 반납하지 않으면 메시지로 반납 요청 메시지를 보낼 예정이며, 최종적으로 미반납 시 이후 학생회 활동에 페널티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노트북과 같은 고가의 물품은 훼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여 전 서약서 작성을 통해 훼손되었을 때 대여자에게 약간의 책임을 묻는 등의 방법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6번 공약으로 온라인 소통의 장을 활성화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은 이미 많은 단과대에서 시행 중인 공약인데, <타입>만의 차별화된 소통 방법은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아무래도 <타입>은 첫 학생회이다 보니 소통의 방법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 타 단과대학에서는 설문조사나 구글 폼 등을 이용해 학우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도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소통을 진행하고 학회장 간담회를 진행하여 의견을 수용할 예정입니다.

 

Q. SW융합대학 후보자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4번 공약으로 팀원 구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작성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의 팀원 구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시겠다는 겁니까?

A. 저희 단과대학 특성상 각종 대회가 많이 있는 편입니다. 올해 학회장 활동을 하며 팀원을 구하기 힘들어 대회에 나가지 못하는 학우분들을 보고 이러한 공약을 내세우게 되었습니다. 여섯 번째 공약인 소통의 장활성화를 통해 홍보할 예정입니다. 교내 공모전이나 해커톤 대회가 있다면, 해당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적힌 구글 폼, 구글 시트를 제작하거나,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인적 사항과 해당 활동에 필요한 역량과 원하는 상대방 역량을 입력하면 학생회에서 알맞은 학우를 연결해 줄 것 입니다. 또한 구글 폼, 구글 시트의 경우 SNS와 카카오톡을 통해 홍보할 예정입니다.

 

 

청중 질문

Q. SW융합대학 후보자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대여 사업 시에 신분증이나 학생증을 맡겨 회수율을 높이겠다는 답변을 하셨습니다. 현재 주민등록법에 의하면 신분증을 맡기고 물품을 대여해 주는 행위는 불법인데, 말씀해 주신 방안 말고 다른 방안도 있으십니까?

A. 그렇다면 학생증이나 신분증이 아닌 서약서를 작성하여 대여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타 단과대학과 달리 올해 신설된 단과대학이자 여러 학과가 융합되어 있어 행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학과 학우들과의 협력을 위한 방안으로 SW 융합대학 학술제를 진행할 예정이 있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오늘 정책토론회 이전에 SW학생지원팀과 SW사업단 선생님과 미팅을 하고 왔습니다. 미팅 결과 현재 학술제는 각자 단과대학 건물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우수작품의 경우 올해부터 인문과학관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내년에도 우수 작품은 인문과학관에 배치하고 학술제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학생회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SW 융합대학 후보자님께서 카카오톡 채널 및 SNS에 결산 내역을 공개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총대의원회가 올려주는 자료를 그대로 올리시겠다는 것입니까?

A. 아니요. 그대로 올리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 외에 저희끼리 작성하는 장부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장부를 올리거나 학우들이 원하는 행사의 결산 내역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전 답변 중에 학과 학생회 활동을 통해 SW 융합대학 특성을 알게 되셨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그 특성이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SW 융합대학 특성상 많은 대회가 있습니다. 각종 해커톤이나 대회 등에 많은 지원을 받게 되고, 학교에서도 사업비를 지원해줘 많은 학우분들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많았습니다하지만 이런 행사에 대해 잘 모르거나 SW 융합대학 소속에 해당하는지조차 알지 못해 참여하지 못하는 학우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행사를 많이 홍보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