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의 미래를 결정짓는 입학처, 올해 입시는 어떠했나?
우리 대학의 미래를 결정짓는 입학처, 올해 입시는 어떠했나?
  • 김하늘
  • 승인 2024.04.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은 2024년 입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본지는 입학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당년 입시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다.

우리 대학의 정시모집 경쟁률은 전국 대학 중 3위였다. 이는 학생 수가 1만 명 이상인 대형 대학교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다. 수도권 대학인 홍익대학교, 중앙대학교의 바로 뒤를 잇는 경쟁률이 이번 정시 전형에서 드러났다.

출처=순천향대학교
출처 = 순천향대학교

수시 모집의 경쟁률도 상승했다. 지난해는 5.931의 경쟁률이었고, 올해는 7.05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111명을 모집하는 수시 전형에는 총 14,880명이 지원했다.

이는 입학처의 다양한 노력이 일궈낸 결과다. 특히 챗봇의 시스템 개선이 입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입학처 사이트의 챗봇은 2022년도부터 시작된 서비스다. 하지만 기존 챗봇 이용률은 11,000건으로 저조한 수치였다.

이후 2024년 입시를 위해 서비스 이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질문 세트를 세분화했다. 또한 입시 시기에 맞춰 정보를 업데이트해 정확도를 높였다. 여러 번의 모니터링 과정을 거쳐 사용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챗봇 화면 캡쳐출처: 순천향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챗봇 화면 캡쳐
출처 = 순천향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그 결과 2024년에는 챗봇을 통한 질의응답 수가 약 4만 건까지 증가했다. 비대면 시대로 접어들며 전화 상담보다는 온라인 상담이 선호된다는 것이 입학처의 추측이다. 입학처는 이에 힘입어 다음 입시에서도 챗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입학처는 면접 및 실기시험을 목적으로 학교에 방문하는 학생들을 위한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우리 대학 캠퍼스가 낯설 학생들을 위해 도보로 이동하는 전 과정을 짧은 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다. 이는 올해 처음 시도한 서비스로, 면접 대상자에게 안내 문자를 보내며 영상 링크를 첨부했다. 이는 면접장까지 원활히 이동하여 무사히 면접을 마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유튜브에 게재된 면접고사장 안내 영상출처 = 순천향대학교 입학처 유튜브
유튜브에 게재된 면접고사장 안내 영상
출처 = 순천향대학교 입학처 유튜브

해당 영상이 업로드 된 후, 실제 면접장 장소에 관한 전화가 크게 줄었다. 영상에는 중앙도서관과 생활관 등 교내 주요 시설을 함께 소개해 면접장 정보 안내와 캠퍼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이 외에도 입학처 사이트에 성적 조회’, ‘입학 상담 신청메뉴를 따로 만들어 입시생들에게 우리 대학을 알리고자 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입학처 김경환 팀장과 이혜린 입학사정관은 재학생들이 본인 모교에 방문해 순천향대학교를 보다 친근하게 설명하는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라고 답했다. 수험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인 콴다, 열품타에 광고를 집행해 효율적으로 타겟팅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인구 감소와 동시에 대학 입학 정원도 줄어들고 있는 현재, 학교의 존립을 위해서 신입생 확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순천향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입학처의 꾸준한 노력을 기대하며, 다음 입시에서도 성공적 결과를 안겨주길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