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의 모든 것
취업 준비의 모든 것
  • 오서연
  • 승인 2019.03.0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졸업하면 쉽게 취직할 수 있다는 옛말과 달리 지금 청년들은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난을 겪고 있다. 이제 대학 졸업하면 백수다.’라는 말이 더 크게 와닿을 정도로 취업난은 심각한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대학들은 재학생들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실시하고 있다. 우리 대학 또한 재학생들의 취업, 진로, 경력을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이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I’Design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학생들의 이력서 관리와 역량 강화를 돕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취업 고민에 정부는 청년들을 위한 청년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취업 정보 사이트들을 통해 청년들에게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취업에 한 발짝, 취업정보 사이트

온라인 가상면접, 셀프뷰

  면접은 기업의 인재 선발 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면접관에게 짧은 시간동안 자신의 능력과 생각을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취업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면접은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에게 면접 준비는 필수이다. 하지만 면접 준비를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 I’Design 홈페이지(id.sch.ac.kr)에 접속하여 오른쪽 하단 <온라인 가상면접>을 클릭하면 면접 준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온라인 가상면접 셀프뷰(이하 셀프뷰)는 가상 면접관을 활용한 모의면접 훈련 프로그램으로 실제 면접관 영상으로 연습하여 쉽게 몰입할 수 있다. 또한 응답 과정이 자동 녹화되어 자신의 응답 내용, 응답시간, 목소리 크기, 시선처리, 행동 습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녹화된 영상은 상담사에게 보내 피드백 받을 수 있으며 녹화 결과 페이지에서 자동 정량화된 응답 시간과 목소리 크기로 경쟁 그룹의 지원자들과 비교할 수 있다.

  셀프뷰는 13개 국어로 구성된 17,000여 개의 동영상 문항을 선택하여 연습할 수 있으며 연습 문항 생성기능이 있어 원하는 문항이 없을 시 면접문항을 직접 만들 수 있어 보다 맞춤화된 면접 연습이 가능하다. 또한 3,000개 이상의 답변 사례 영상을 보고 자신만의 답변을 작성하면서 녹화연습이 가능하다. 셀프뷰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할 시 단시간 면접 연습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기초 및 직무능력 자가진단과 면접녹화 연습이 가능하다. 또한 면접 응시 전 사전학습 프로그램으로 우수 답변 사례를 찾아보고 연습할 수 있다.

  이외에 셀프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셀프뷰 홈페이지(sch.selfview.co.kr)에 접속하면 된다.

 

청년 워크넷 × 온라인 청년센터

  ‘청년 워크넷 × 온라인 청년센터는 청년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정책 및 구직·구인 정보와 직업·진로정보를 제공하는 취업 정보 사이트인 워크넷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청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이다.

  취업지원부터 금융, 복지, 주거 등 청년취업에 도움을 주는 지원과 정책을 소개하는 청년 정책’, 개인 학습과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주는 청년 공간’, 기업, 공공기관의 일자리 등 청년의 일자리를 위한 청년 일자리’, 진로로 고민인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직업·진로’, 지역별 채용행사와 공모전 정보를 알려주는 채용행사·뉴스’, 취업 트렌드, 블라인드 채용 준비전략 등 청년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소식들을 모아 놓은 취업스토리6가지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년들의 취업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이외에 더 많은 청년 취업정보를 알고 싶다면 청년 워크넷 × 온라인 청년센터홈페이지(www.work.go.kr/jobyoung)에 접속하면 된다.

 

청년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청년취업성공패키지

  청년들 사이에서 일명 취성패라 불리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는 상담, 능력 개발, 취업알선 총 3단계에 걸쳐 취업을 지원하는 국가정책이다. 이는 청년 참여자의 특성 진단을 토대로 최장 1년간 단계별 맞춤형 종합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취업성공패키지는유형과, 유형으로 나뉜다. 유형은 기초생활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 및 특정 취약계층이 지원 가능하며 유형은 만 18~34세 청년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35~69세의 중장년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대상자만 가능하다. 이외에도 취업성공패키지는 고등학교 이하 졸업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 재학생, 대학교 및 대학원 등 최종 학년 마지막 학기 재학생, 취업성공패키지유형 참여 조건을 갖춘 17~24세 육, , 공군 현역병 입영대상자 중 고등학교 졸업 (예정) 이하 학력의 비진학자로서 지방병무청장의 추천을 받은 자 또한 가능하다. ,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자치단체 재정 지원 일자리사업 참여자는 해당 사업 종류 후 6개월 후 참여 가능하다.

  1단계는 1~1개월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진단·경로를 설정하며 참여수당으로 최대 20만원을(유형 최대 25만원) 지급한다. 2단계는 8개월간 개인별 취업활동계획(IAP)’에 따라 취업의욕 및 근로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일정 조건을 충족할 시 훈련 참여 지원수당 200만원을(유형 최대 300만원) 지급한다. 또한 참여수당으로 6개월간 최대 40만원을 지급받는다. 3단계는 3개월간 지원 대상자의 취업을 위한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취업알선을 실시한다. 또한 청년구직활동 수당으로 월 30만원씩 3개월간 지급받는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19년 신규 사업이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기존의 청년구직촉진수당을 개편한 정책으로 청년구직촉진수당은 고용노동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총 3단계로 구성된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했을 때 3단계에서 받을 수 있는 구직 활동 지원금이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지 못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올해 많은 청년들의 요청으로 새로 개편되어 만 18~34,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인 청년들은 지원 가능하다. , 미취업자이며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인 경우 미취업으로 간주한다.) 기준 중위 소득 120% 이하(4인 가구 기준 월 소득 5,536,243, 건강보험료로 확인 예정)인 청년들만 지원 가능하며 생애 1회 지원 가능하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참여자는 6개월 이후 참여 가능하다. 2018년도 기준 월 30만원씩 3개월간 지원한 청년구직촉진수당보다 지원 기간과 금액이 대폭 늘어나 총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 다른 지자체 구직 지원금과 중복 지원받을 수 없다.

  지원금을 받는 청년들에게는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와 요청 시 취업상담 및 취업알선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매월 구직활동 보고서 심사 후 지급된다.

 

  이외에 청년취업성공패키지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청년 워크넷 × 온라인 청년센터홈페이지(www.work.go.kr/jobyoung)에서 청년정책 메뉴에 접속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