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비 걱정 덜어주는 다양한 장학제도
대학생의 학비 걱정 덜어주는 다양한 장학제도
  • 남지숙, 윤원섭
  • 승인 2019.03.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우리 대학은 입학금은 16% 인하하고, 등록금은 동결했다. 몇 년째 등록금은 동결되었지만 여전히 학생들은 등록금 마련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매학기 등록금과 생활비까지 마련하려니 학생들에게 학기 중 알바는 일상이 되었다. 이런 학생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정부와 대학에서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매 학기 진행되는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은 매 학기 신청기간동안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국가장학금의 지원액수는 소득구간에 따라 결정된다. 소득구간은 소득, 재산 조사를 통해 산정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재단의 소득분위 구간표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값을 의미한다. 소득구간은 보건복지부에 의뢰하여 국세청,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융기간 등의 협조를 받아 신청자와 가구원의 소득 및 재산, 부채 등을 고려해 산정한다. 신청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분위를 통지받으며 최신화할 정보가 있는 경우 통지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최신화 신청이 가능하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은 학생직접지원형(유형)과 대학연계지원형(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으로 나뉜다.

  학생직접지원형(유형)의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다. 신입생과 편입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이 적용되지 않으며 재학생은 직전학기 12학점 이수,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 취득해야 한다. C학점 경고제에 따라 1~3분위에 해당하는 학생은 직전학기 성적이 70점 이상부터 80점 미만이더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가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소득구간별로 해당 학기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지원하며 1분위 학생에 대한 학기별 최대지원금액은 260만 원이다.

  대학연계지원형(유형)의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가장학금 유형 참여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다. 선발기준은 대학별 자체 기준을 수립하여 선발한다. 지원 금액은 대학 자체기준에 따라 등록금 범위 내에서 결정되며 과소지급 방지를 위해 최소 10만 원 이상 지급을 원칙으로 한다.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대학의 소득 8구간 이하, 198811일 이후 출생자인 다자녀 가구 대학생으로서 성적기준 충족자(미혼에 한함), 다자녀 가구(자녀3명 이상)의 모든 자녀에게 지원한다. 대상대학, 소득기준, 심사기준은 국가장학금 학생직접지원형과 동일하다. 지원 금액은 해당 학기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지원하며 학생직접지원형과 중복 시 다자녀 국가장학금을 우선 지원한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학생직접지원형과 중복수혜가 불가하다.

  지역인재 장학금의 지원자격은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19학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소득 8구간 이하 신입생 중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외에도 국가근로 장학금과 취업연계형 장학금이 있다. 취업연계형 장학금은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유형),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유형)으로 나뉜다.

  국가근로 장학금은 장학생에게 양질의 근로지를 제공하여 다양한 근로체험과 자기역량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지원자격은 국내 대학의 재학생(입학예정자 포함)으로 소득 8구간(분위) 이하, 직전학기 70(100점 만점) 이상인 학생이다. 지원절차는 국가근로 장학금 신청 후 학교자체기준에 따라 선발된 후 기관에 배정된다. 우리 학교의 경우에는 차세대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이 원하는 근로지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근로지를 통해 합불여부가 정해진다.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유형)은 취업지원형과 창업지원형으로 분류된다. 취업지원형은 국립대법인, 과학기술원, 전통문화대 중 사업 참여 신청 대학이 신청대상이며 창업지원형은 창업교육 유관센터 또는 창업동아리 운영 대학이다. 장학생 신청자격은 일반대 3학년 이상, 전문대 2학년 이상이며 직전학기 최소 1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성적 백분위 점수가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유형)의 지원자격은 직전 학기 성적이 백분위 70점 이상이며 고교 졸업 후 재직기간이 3년 이상인 자, 현 재직기업이 중소, 중견기업에 해당하는 자이다. 이 장학금은 전공별 정규학기를 기준으로 등록금(입학금, 수업료) 전액 지원한다.

 

교내 장학금제도만 약 20개 이상

  국가장학금 말고도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제도는 많다. 우리 대학의 경우 약 20개 이상의 교내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교내 장학금 제도로는 성적우수 장학금이 있다. 직전 학기 신청학점을 전부 취득한 자로서 성적 평균이 3.0이상이며, 17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성적우수 장학금은 등록인원을 기준으로 최우수, 우수, 장려, 격려가 선발된다. 최우수는 수업료 전액, 우수는 수업료의 60%, 장려와 격려는 각각 40%30%의 수업료를 면제받는다.

  밀알장학금은 우리 대학 교직원이 급여 중 일부를 재학생에게 장학금으로 기부하는 제도다. 단과대학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 가계가 곤란한 직전 학기 평균 3.0 이상 학점을 받은 자여야 한다. 장학금액은 별도로 정하여 지급하며, 매년 개교기념일 이전 단과대학별로 선발한다.

  학회장이나 과대표를 맡을 경우에도 장학금이 지원된다. 직전 학기 성적 평균 평점이 2.0 이상이어야 하며, 학회장과 과대표는 각각 수업료의 20%10%를 감면받는다. 이 밖에도 형제·자매가 우리 대학에 재학할 경우 수업료의 50%를 감면받는 학성 장학제도와 ROTC, 나이팅게일, 체육특기자 장학 제도가 있다.

 

창의성이나 역량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경진대회도 노려볼만해

  교내 장학금의 경우 성적이 우수할수록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창의성이나 교과 역량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각종 경진대회를 통해 장학금을 노려볼만 하다.

  우리 대학은 영어 PT대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WIU 포트폴리오 공모전 등 매 학기 다양한 대회를 열고 있다. 장학금 액수도 큰 편이다. 지난해 창업아이템 경진대회의 경우 일반부와 대학부 모두 대상에게 200만원이 돌아갔고, 영어 PT대회의 경우 50만원이 주어졌다.

  장학금도 받고 공모전에도 입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진대회는 매번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대학 홈페이지나 단과대학별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외부에서도 다양한 장학 제도 시행 중에 있어

  교외 장학금은 학교 외에서 주는 장학금이다. 사설장학재단,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장학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올해 상반기 지원되는 외부 장학금의 수만 해도 약 280개 이상이다. 등록금 전액 면제가 있고, 해외 유학을 지원해주는 장학금,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장학금도 있다. 기관의 성격에 따라 장학금의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나에게 맞는 교외 장학금을 찾고 싶다면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정보 통합검색>이나 <드림스폰>에 들어가면 된다. 두 사이트 모두 교외 장학금 리스트를 정리 중에 있으며, 필요하다면 맞춤형 설계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장학제도의 목록을 뽑아주기도 한다.

  단, 자신의 등록금보다 많은 장학금을 여러 기관에서 중복 수령할 경우 이중수혜로 처리될 수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학자금 중복지원방지제도에 따라 등록금에서 초과한 액수만큼 반환해야 하며, 반환 전까지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이나 대출금을 수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