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학점과 더불어 활동성 장학금까지··· 갭이어 자유학기제란?
특별학점과 더불어 활동성 장학금까지··· 갭이어 자유학기제란?
  • 정수진
  • 승인 2023.12.29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2학기부터 재학 중 일반 휴학 가능 기간이 총 4개 학기에서 2개 학기로 변경됨에 따라 갭이어(Gap Year) 자유학기제를 도입했다. 갭이어 자유학기제는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다양한 교외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의 개인역량 강화와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

 

갭이어 자유학기제는 2개 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휴학생의 경우 복학 신청 후 매 학기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서에 교외 체험활동 세부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교외 체험활동은 40시간 이상 자기계발 및 진로 탐색, ·창업 활동, 해외문화탐방, 장단기 어학연수 하나 또는 혼합으로 선택하여 개인역량 강화 활동을 하면 된다. 이후 이 활동의 결과보고를 학기 말에 제출하고 결과보고서에 대한 의견 피드백을 받으며 학점 취득 조건을 채워야 한다.

 

일반 휴학을 선택하고 학업을 잠시 쉬는 것과는 다르게 갭이어 자유학기제를 하게 된다면 한 학기당 특별학점 1학점을 부여받게 되는 정규 학기이므로 학년이 승급된다. 그러나 등록금 전액 우선 학비 감면이 되는 것과 더불어 성적 취득 이후 학기 당 50만 원의 활동성 장학금을 받게 되는 혜택이 있다. 장학금 지급을 위해서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반드시 소득분위 산정을 받아야 하니 유의해야 한다.

 

담당 부서 인터뷰 진행

본지는 갭이어 자유학기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학생공감센터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갭이어 자유학기제의 도입 배경이 무엇인가요?

A. 재학 중에 해외문화탐방, 자원봉사, ·창업 활동 등을 통하여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아를 발견하고 충전하는 갭이어(gap year) 제도는 세계적인 추세로 학생들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으면서 교외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독려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2022학년도 2학기부터 도입한 제도입니다.

 

Q. 갭이어 자유학기제와 일반 휴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휴학은 재학생 신분이 아닌 채 학생 개인의 사정에 따라 학업을 중단하는 것으로서 특별한 계획이나 성과가 없더라도 무방합니다. 반면 갭이어 자유학기제는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며 대학 생활 중 다른 학업과 병행하기 힘든 어학연수, 해외 봉사, ·창업 활동, 자격증 취득 등의 교외 활동을 통해 교육적 성과와 개인역량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세부적인 활동계획과 결과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담당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학점을 취득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Q. 교외 체험활동 40시간 이상이 개설 과목으로 있습니다. 학우들은 어떤 활동으로 갭이어 자유학기제를 이용하는지 궁금합니다.

A. 주로 전공 관련 공부나 자격증 취득과 어학 시험 준비, 인턴십, 취업 준비 활동 등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적 성취를 거둘 수 있는 활동이 해당됩니다.

 

Q. 갭이어 자유학기제를 하게 된다면 초과 학기를 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자유학기제는 정규 학기이므로 학년이 자동 승급됨에 따라 초과 학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초과 학기로 인한 재학 중 수강 신청이나 프로그램 참여, 취업 시 면접 등에서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자유학기제를 잘 활용한다면 대학 생활 중의 경험학습이나 커리어 증진 등 자신만의 독특한 이력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2024학년도 1학기의 갭이어 자유학기제의 일정이 궁금합니다.

A.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20241월 중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 공지 사항(대학공지, 학사공지)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Q. 갭이어 자유학기제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얻게 되는 이점이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은 대학에 다니면서 다른 학업과 병행하기 힘든 어학연수, 인턴십, 자격증 취득 등의 다양한 자기계발 활동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활동을 위해 학업을 중단하기보다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며 특별학점 취득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결과보고서 제출을 통해 목표지향적이고 성과 있는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기 계발 활동에 필요한 경비 지원을 위해 활동성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경제적 지원과 교육적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일거양득의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갭이어 자유학기제는 활동성 장학금과 특별학점이라는 혜택과 함께 자동 승급으로 인한 초과 학기라는 조건이 따라오는 제도다. 학우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되는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자세를, 대학은 학우들의 성과 있는 시간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과 홍보가 필요한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