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청년 정책, 알고 활용하세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청년 정책, 알고 활용하세요
  • 김규리 수습기자
  • 승인 2023.11.2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청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 정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청년 정책의 인지도가 낮게 나타나 적극 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학 학우들에게 필요한 국민취업지원제도, 충남 특화기업 일자리 청년 매칭 사업,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 등 세 가지 청년 정책을 소개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 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한다.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취업 지원 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취업 활동 계획에 따라 직업훈련, 일 경험을 시켜주며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 준다. 1유형에서는 취업 지원 서비스 참여 등 구직 활동 의무 이행을 전제로 최저생계 보장을 위한 구직촉진수당(50만원x6개월)을 지급한다. 2유형에서는 직업훈련 참여 등 취업 지원 서비스 참여 시 발생하는 취업 활동 비용을 보장한다. 신청 가능 연령은 만 15~ 69세이며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취업 지원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제공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충남 특화기업 일자리 청년매칭 사업

충남 특화기업 일자리 청년매칭 사업은 경제 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산업, 뉴딜 연계, 지역 특화 분야 직접 일자리를 제공한다. 청년 인센티브(250만원x4)와 교통비(5만원), 복지포인트(10만원)를 지급해 청년들의 지역 정착 유도 및 지역경제 구조 전환,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신청 가능 연령은 만 18~39세이며, 미취업자 및 이에 준하는 자 중에서 신청자의 거주지는 사업 기간 내 충청남도에 주민 등록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신청 당시 타지역 거주자의 경우 1개월 이내 충남도 전입이 필수이다. 충남 특화기업 일자리 청년매칭 사업은 충남일자리진흥원 신청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메일로 이메일 제출하면 된다.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은 청년 장병들의 학업단절 및 경력 단절을 극복하고 생산적인 군 복무 수행을 위해 자격 취득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에서는 개인별 연 12만원 한도 내에서 자기개발 비용의 80%를 지원해 준다. 신청 연령은 제한이 없으며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소속(국직, 카투사, 상근예비역 포함)이면 신청할 수 있다. , 신청일 기준 복무 중인 병사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은 나라사랑 포털의 자기 개발 배너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 홍보물, (사진=청년정책 블로그)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 홍보물, (사진=청년정책 블로그)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문의가 가능하다. 충남 특화기업 일자리 청년매칭 사업은 충청남도일자리진흥원, 군 복무 중 자기개발 지원 사업은 나라사랑포털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