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개편된 우리 대학 유튜브, ‘SCHUBOX(슈박스)’
새롭게 개편된 우리 대학 유튜브, ‘SCHUBOX(슈박스)’
  • 홍소연
  • 승인 2023.11.28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8월부터 '순천향대 TV'라는 채널명으로 운영돼왔던 우리 대학의 공식 유튜브 계정 '순천향대 TV'가 'SCHUBOX(슈박스)'로 개편됐다. 개편 후 지금껏 업로드되던 콘텐츠와 다르게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가 업로드되면서 유튜브 채널과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 '과대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 '과대해' 포스터 (사진=SCHUBOX(슈박스))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 '과대해' 포스터 (사진=SCHUBOX(슈박스))

브랜드 홍보팀과 스튜디오 SCHU:슈가 함께 제작한 ‘과대해’는 직접 학과의 과제를 체험하고 전공을 소개하는 콘텐츠다. 본지는 'SCHUBOX(슈박스)'와 ‘과대해’ 콘텐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브랜드 홍보팀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브랜드 홍보팀과의 인터뷰

Q. ‘순천향대TV' 유튜브가 'SCHUBOX(슈박스)'로 채널명이 변경된 이유가 있나요?

A. 원래는 채널명이 '순천향대학교'였는데 너무 딱딱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가벼운 느낌의 '순천향대 TV'로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TV를 잘 시청하지 않는 젊은 학생 세대에게는 조금 올드한 느낌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대학’ 유튜브 채널이라고 하면 시청자들 입장에서 거부감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대학 공식 유튜브 채널이라는 것을 숨기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썸네일과 콘텐츠를 제작해 나가면 저희의 타깃인 10대 20대 시청자들에게 장벽을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해 채널명을 변경하게 됐습니다.

 

Q. 오리지널 웹 예능 시리즈 '과대해' 콘텐츠 기획 계기와 앞으로의 'SCHUBOX(슈박스)'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A. 아무래도 대학 채널이다 보니 학과(전공), 교육 인프라를 자연스레 노출해야 하기에 유명 예능 채널에 비해 한계가 있지만 여러 가지 시도를 했고 그 시도 중 일부가 '과대해'였습니다. 학과 체험 콘텐츠는 이미 너무 유명한 ‘전과자’도 있고, 타 대학에서도 많이 하고 있는 콘텐츠였습니다. 우리 대학은 좀 더 차별화를 하기 위해 ‘과제’에 집중해 자연스레 전공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다행히 학생들의 반응이 좋아서 채널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기획 단계지만 ‘과대해’ 시리즈 제작이 끝나고 나면 좀 더 파격적인 시도를 해볼까 합니다. 대학 공식 채널이다 보니 학교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순천향대를 재미있게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Q. 새로운 채널명 'SCHUBOX(슈박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우리 대학이 타 대학과 달리 영문 이니셜을 활용한 애칭이 없었는데 최근 우리 대학의 UI를 리뉴얼하면서 SCHU라는 이니셜 로고가 탄생했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다 '슈(SCHU)'라는 애칭을 사용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SCHUBOX(슈박스)’는 영화 배급사 '쇼박스(showbox)'와 신발 상자를 뜻하는 ‘shoe box’와 어감이 비슷해서 들었을 때 익숙한 느낌도 들고, 사람들이 한정판 스니커즈를 모으고 소중하게 슈케이스에 전시하는 것처럼 우리 대학의 재밌는 콘텐츠들을 모아 ‘쇼박스’처럼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아서 'SCHUBOX(슈박스)'라고 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을 알리는 ‘슈박스(SCHUBOX)’

'과대맨'으로 출연하고 있는 한경용(한국문화콘텐츠, 19) 학우는 "꾸준히 인사이트를 확인하면서 시청자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있고, 분기마다 성과 보고회를 진행하면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대학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변화가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 우리 대학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