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잇다> 전반기 공약 점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학교 발전 위해 힘쓸 것"
총학생회 <잇다> 전반기 공약 점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학교 발전 위해 힘쓸 것"
  • 권해준, 오영화, 정수진
  • 승인 2023.08.0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총학생회 공약점검표 (표 = 정수진 기자)
2023학년도 총학생회 공약점검표 (표 = 정수진 기자)
2023학년도 총학생회 공약점검표 (표 = 정수진 기자)
2023학년도 총학생회 공약점검표 (표 = 정수진 기자)

 

1. 동아리 분야

Q. 중앙동아리 지원 사업을 추진해 우수 동아리에게 지원금을 지원하겠다는 공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학기에 학보사에서 동아리방 배치 연합회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지원금과는 별개로 우수동아리 지원사업과 동아리방 재배치를 연관 지어 진행하는 것으로 인해 활동권이 심각하게 위협 받고있는 상황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총학생회는 동아리방 재배치에 따른 동아리의 활동권 보장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셨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코로나 이후 동아리 활동이 크게 제약되어 휴·폐동아리가 증가했으며, 학생회관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 동아리방이 축소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총동아리연합회 해체와 인수인계 부재로 인해 동아리방 배정과 운영의 시행착오를 겪은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동아리 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공약으로 동아리 지원금을 약속드렸습니다. 우수동아리 지원사업과 동아리방 재배치를 동시에 진행한 것은 동아리 활동, 향후 계획 등의 평가자료가 중복되기에 같이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첫 심사 당시 동아리방의 용이성보다는 필요 유무만 따져 배정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연합회 측 주장과 같이 각 동아리방 의존도를 평가 항목에 추가하지 못한 점이 유감스럽습니다.

동아리방 배정과 운영의 시행착오로 인한 피해에 도움을 드리고자 총학생회 측은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학생회관 지하 보수 후 동아리방 변경 누수 및 건강 문제 우려로 반려 학생회관 동아리방 증설(연습실 개조) 예산 문제로 인해 동계방학 중 증설 예정 SRC측과 논의 결과 2개의 동아리방(향설 1관 음악실, 향설 2관 동아리방 1)과 학생회관 동아리방 배정받은 동아리 중 사용하지 않는 방 반환

더불어 하계 방학 중 세칙을 제정하여 원활한 동아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행착오로 인해 피해 입은 동아리의 이해와 배려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 생활 분야

Q. 전체 기숙사를 대상으로 노후화된 집기를 교체하겠다는 공약이 있었습니다. 지난 6월 생활복지국장과 인터뷰 당시 하계 방학을 이용해 집기류 교체가 이뤄질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는데 현재 집기류 점검 및 교체는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2학기 개강 전에 집기류 교체가 모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728일 기준 향설 2·3관 노후 의자와 책상을 폐기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책상과 의자 외에도 향설 1관 매트리스 방수커버 교체, 향설 3관 노후 장판 보수, 노후 커튼 교체, 학성사관 복도 폐쇄회로(CCTV) 설치 등의 생활관 보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어 집기류 교체 완료 일정을 상세히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2학기 개강 전까지는 집기류 교체 작업이 모두 완료될 예정입니다.

 

Q. 집기류는 책상과 의자를 우선 교체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번 학기 발생한 천장 낙석이나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청결 유지 문제에 관해서는 생활지원팀과 소통이 있었는지, 마련해두신 대책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청결 문제에 관해서는 총학생회 및 생활지원팀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며, 양측에서 이를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지속 논의 중입니다. 최근 생활지원팀과의 소통 과정에서 기숙사 대표자 회의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결에 관한 문제가 중대한 사안임을 강조하며 입사 전 환경정리 및 청소를 더욱 확실하게 해주십사 요청했습니다. 추가로 청결 문제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했던 방충망 먼지 제거 상태 미흡사안에 관해 방충망을 교체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에어건 등 먼지를 더욱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는 장비를 도입해 이를 조치하여 주십사 요청했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전달받았습니다.

2학기 개강 전 최종 생활관 시설 점검을 통해 앞서 요청한 사항이 잘 반영됐는지 확인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미조치된 부분에 대해 생활지원팀과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석고보드 붕괴의 경우 배수관 누수로 인해 발생한 문제입니다. 건물이 노후화돼 배수관 누수가 간혹 발생하고 있고, 파악한 즉시 보수를 진행하고 있으나 건물 내 전체 배수관을 교체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을 전달받았습니다. 따라서 방학 간 시설 점검을 통해 붕괴 조짐이 보이는 석고보드를 파악하여 보수 요청했고, 학기 중에는 기숙사 대표자를 통해 이러한 사항을 보고받아 조치하고 있습니다.

 

 

3. 복지 분야

Q. 복지 분야에서 도서관의 에어컨과 온풍기가 노후화돼 있고 이를 보수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외에 중앙도서관에 노후화된 장소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는지, 이와 관련해 추가 보수 계획이 있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A. 시설팀 문의 결과 현재 중앙도서관 1층은 에어컨 교체가 완료됐으며, 각 층 열람실 에어컨의 경우 현재 교체 계획이 구체화 되어 있지는 않지만 향후 순차적 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이라는 답변을 전달받았습니다. 추가로, 열람실 형광등을 LED 전등으로 교체 완료하였으며 앞으로도 시설팀, 문헌팀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점검해 노후화된 시설을 주기적으로 환경개선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전 학기 2층 열람실 에어컨 작동 불량으로 인해 많은 학우가 어려움을 겪은 사례를 인지하고 있는 만큼 개선돼야 할 필요가 있는 노후 시설은 건의를 통해 최대한 보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안전 분야

Q. 2023 후보자 토론회 당시 소방서에서 올라오는 나무계단이 안전 취약 장소인 것으로 파악하셨다고 답했고, 이에 대해 한 달에 한 번씩 시설복지국 인원들을 주축으로 점검 후 보고서를 SNS에 업로드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현재 <잇다> 인스타그램에는 점검 보고서가 업로드 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소방서 쪽 나무계단은 작년부터 문제 제기를 계속해 지속적인 보수를 통해서 331일 마지막으로 최종 보수공사가 완료됐습니다. 28ea 계단이 파손 및 쳐짐 현상이 있었지만 현재 합판 조치, 재설치 및 데크 보수했습니다. 그 밖에도 자율방범대 순찰활동이나 학생회 인원들이 점검했을 때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한 학기 초반 자율방범대 활동 일지를 통해 가로등이나 보도블럭 문제가 있는 위치를 첨부했고, 그 후로는 문제점을 보고받지 않아 따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724일 점검 결과 1ea 계단의 쳐짐 현상이 있어 보고 후 조치 예정입니다. 2학기에도 이번 학기처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자율방범대 일지를 매주 작성하겠다고 하셨으나 확인 결과 1학기에는 41, 2, 3, 52주 차에는 자율방범대 일지가 업로드되지 않았습니다. 53주차에 두 번 진행했다 하더라도 4월은 순찰 일지가 거의 업로드 되지 않았는데 2학기에는 자율방범대 일지를 어떻게 업로드하실 예정입니까?

A. 자율방범대 4월 활동은 27일을 제외하고 전부 시험 기간이나 우천으로 취소됐고, 52주 차는 축제로 인해 활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2학기부터는 지금처럼 매주 작성하며 만약 활동 취소된 날이 있다면 사유와 함께 취소 공지를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5. 시설 분야

Q. 정기적으로 학교 시설을 확인하고 점검하여 보수할 계획이라는 공약이 있었습니다. 1학기에는 어떤 주기로 시설 점검이 이루어졌는지, 어떤 시설이 보수가 필요한지 파악이 된 상태입니까?

A. 안전복지국 주관 자율방범대활동을 통해 시험 기간, 행사 기간, 기상 여건에 따른 미활동을 제외하고 한 주에 두 번씩 캠퍼스 내 순찰과 시설점검을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고된 조치 대상 시설물은 중앙도서관 앞 가로등 점등 불량 1건이며, 이외 생활관 시설점검 및 대표자 회의를 통해 향설 23층 석고보드 교체 및 향설 2C동 지문인식기 교체 소요가 파악됐습니다.

 

Q. 보수 진행 상황이 궁금합니다.

A. 중앙도서관 앞 가로등 점등 불량 건은 식별 직후 시설팀에 문의했고 시설팀 측에서는 주기적으로 가로등 불량 여부를 구역마다 일괄 파악하여 조치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추가로, 보수가 필요한 가로등이 다시 식별된다면 시설팀 자체 점검 후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교체 소요가 필요한 생활관 관련 시설물은 시설팀 및 생활지원팀 협조 아래 학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교체되도록 조치했습니다.

 

Q. 지난 1학기 동안 학우들이 시설물 건의에 대한 소통창구를 찾지 못해 어디에 건의해야 하냐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 1학기 동안 시설물 불편 제보는 얼마나 접수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총학생회 카카오톡 채널·공식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대면 제보 등의 방법을 통해 건의를 할 수 있으며, 지난 학기 간 앞서 언급한 SNS와 대면 제보를 통해 발생한 건의 사항은 0건입니다.

 

6. 추가 질문

Q. <잇다>가 강조한 슬로건은 소통입니다. 지난 1학기 동안 학우들을 비롯해 각 자치단체 및 대학과 소통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십니까?

A. 모든 학우분들께서 만족하셨을 수는 없지만 학우분들께서 불편한점이 있다고 느끼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빠르게 대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른 해에 비해 상대적으로 행사가 많았기 때문에 더 좋은 행사를 만들기 위해 발로 뛰었습니다. 1학기에 총대의원회와 단과대 측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2학기에는 체육대회 등 여러행사에 있어 저희가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대학과는 서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학교 발전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