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버스 배차는 항상 뒤죽박죽이다?...해결에는 "직접적인 문의 필요"
셔틀버스 배차는 항상 뒤죽박죽이다?...해결에는 "직접적인 문의 필요"
  • 황교현
  • 오영화
  • 승인 2023.06.28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 대학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우리 대학 셔틀버스 지연 운행에 관해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다수 게재됐다. 오전 11시 이후 신창역에서 출발해 우리 대학 캠퍼스 후문까지 운행하는 등교 직행 셔틀버스가 제시간에 오지 않아 다수의 학생들이 수업에 지각하거나 매번 택시를 타고 등교하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셔틀버스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사진=대학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셔틀버스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사진=대학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이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19()부터 23()까지 5일간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에는 총 1,078명이 참여했으며 응답자 중 과반인 62.9%가 교내 셔틀버스 운행에 불만족한다고 답했고, 다수의 학생들이 운행시간 준수와 운행횟수 증대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기타 의견란에는 최근 등교 셔틀버스를 하교 셔틀버스로 대체해 시간에 맞춰 운행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호소했다. 공지된 시간표대로 운행한다면 학생들이 신창역 하차 후 5분 후 후문으로 출발해야할 직행버스가 하교하는 학생들을 태우고 10분에서 20분가량 늦게 배차되는 점이 가장 시급한 문제였다.

일주일 간 셔틀버스 이용 정도
일주일 간 셔틀버스 이용 정도
셔틀버스 운행 만족도
셔틀버스 운행 만족도
셔틀버스 개선사항
셔틀버스 개선사항
셔틀버스 운행 시간표 준수 여부
셔틀버스 운행 시간표 준수 여부

 

지난달 24일 총학생회 <잇다>는 셔틀버스 담당자를 만나 민원 사항을 추합 및 인계하고 셔틀버스 지연 운행의 원인을 새로운 버스 기사 인사 조치 과정에서 운행 타임테이블에 혼선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셔틀버스 배차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본지는 설문 결과를 토대로 관련부서인 학생지원팀, 삼보여행사와 인터뷰를 시도했다. 삼보여행사 측과는 인터뷰 날짜 조율이 지속적으로 불발돼 지난달 31()에 학생지원팀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리 대학 셔틀버스 (사진=C뉴스041)
우리 대학 셔틀버스 (사진=C뉴스041)

 

Q. 셔틀버스 배차 지연 운행에 대한 학생들의 불편함을 인지하고 계셨습니까?

A.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43()부터 23()까지 21일간 신입생 대상으로 셔틀버스를 포함하여 전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만족도가 높게 나왔고 학생지원팀이 점검 시에는 정상적으로 운행되고 있었습니다. 최근 2~3건의 민원을 제외하면 통학·셔틀버스에 관련된 민원은 없었습니다. 학생지원팀 민원(방문, 전화), 포털 자유게시판에 민원을 제기해주신다면 학생분들이 통학·셔틀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즉각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 학보사 자체 설문조사 결과 개선사항에 운행횟수 증대에 관한 요구사항이 많았습니다. 학교 측에서는 셔틀버스 배차를 늘리실 예정이 있으십니까?

A. 대학 운영 예산이 허락된다면 증차할 계획이 있습니다.

 

Q. 사람이 많은 시간대(오전 9, 오후 1, 3)에는 2대씩 배차되는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현재도 오전 등교 때는 3대씩 추가배차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후 1, 3시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상황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모니터링을 나가봤을 때 잘 운영되고 있었기에 몰랐습니다. 대학의 예산이 허락된다면 증차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보겠습니다.

 

Q. 설문 결과 학기 초에 공지된 시간표대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에 대해 어떤 방안을 모색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53주차에 한 학부모님께서 셔틀버스 관련 문의를 주셨던 적이 있습니다. 이에 관해 업체에 바로 연락을 해서 시정 조치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업체 측에 문의한 결과 버스 기사님들의 잦은 퇴사와 구인난으로 인하여 버스 기사 인력 부족으로 운행시간에 혼선이 생겼던 것이 이유였습니다. 이와 같이 학생지원팀이나 삼보여행사 측으로 바로 문의를 주시면 조치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그러나 사전에 약속되어 공지된 시간표고 이대로 운영되는 것이 맞는데 학생들이 일일이 문의를 드려야만 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맞습니까?

A. 셔틀버스는 버스 업체와 몇 회를 운영하겠다는 횟수로 계약을 합니다. 그래서 그 횟수를 다 채우면 운영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해당 시간 버스운행이 완료되면 추가 운행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겪으신 듯합니다. 우선 시간표대로 운행되고 있지 않았던 점은 다시 한 번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Q. 학생지원팀 측에서 셔틀버스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안이 있으십니까?

A. 학교 구성원들의 민원 발생 시에는 그 즉시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지원팀 직원 두 명씩 지하철 출퇴근을 통해 셔틀버스가 잘 운영되는지 불시점검하고 있습니다. 셔틀버스에 대해 불편한 점이나 고쳐야 할 사항들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학교들과도 네트워킹을 통해서 조금 더 좋은 업체가 있을지 찾아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지원팀에서는 버스 업체 담당자에게 연락이 바로 갈 수 있도록 번호를 돌려놔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근로 학생이 받고 전달하는 것보다는 담당자가 직접 바로 연락을 받는 게 훨씬 빠르게 처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셔틀버스가 오지 않는 등 통학·셔틀버스관련 불편 사항이 있으시다면 삼보여행사(041-530-4858)1차적으로 연락을 하시고 바로 민원처리가 안된다면 학생지원팀(041-530-1033)으로 전화주시면 즉각 처리해드리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대학에서는 에브리타임 등 익명의 사이트를 모니터링 하지 않습니다. 불편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전화 또는 포털 자유게시판에 민원요청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즉각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대학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쏟아지듯 제기됐던 셔틀버스 배차 문제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총학생회의 의견 수용 증진이 요구되며 학교와 학생지원팀 또한 학생들의 불편사항에 있어 관심을 가지고 원활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한다. 학생들은 자유게시판이나 전화 문의 등 공신력 있는 수단 및 관련 부서를 적극 활용해 문제 상황을 전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