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청정국? NO... 감시 및 관심 필요한 때
마약 청정국? NO... 감시 및 관심 필요한 때
  • 김주원
  • 승인 2023.02.2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각한 마약 적신호

최근 캐나다, 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가 마약을 합법화하면서 마약 사용과 유통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이에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약을 판매하거나 마약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모르고 섭취하는 등 해외에서 한국인의 마약 섭취가 증가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커지고있는 상황이다.

마약(치료 목적의 의사 처방 제외)의 심각성이 두드러지자 외교부는 국내영향을 우려해 여행경보제도 운영지침훈령을 발표해 마약 합법국 방문 시 경각심을 높이고 국내 마약유입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9()부터 217()까지 20대를 대상으로 마약 인식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설문에는 총 21명이 참여했다. 마약 심각성 및 구분과 예방법에 대해 응답자 중 47.6%마약 심각성을 잘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응답자의 81%마약 구분 방법과 예방법은 잘 모르고 있다고 답했다. 설문조사 결과 마약 섭취나 매매 등의 예방을 위해 개인적 차원에서 경각심을 키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약의 일종 '크라톰'이 함유된 제품출처=헬스조선
마약의 일종 '크라톰'이 함유된 제품 (출처=헬스조선)

 

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일차적으로 마약 성분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시각이다. 마약합법국가에서 판매되는 특정 제품에는 초록색 잎 모양의 크라톰사진이 삽입돼 있다. 이는 국내에서 마약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크라톰사진으로 마약 성분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마약 섭취가 의심된다면 마약 진단키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GHB(향정신성의약품 중 하나로 무색무취의 신종 마약) 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마약 자가진단검사키트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GHB에 닿으면 키트가 진녹색으로 변해 GHB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케타민, 필로폰 등 마약을 진단할 수 있는 키트도 곧 상용화될 예정이다.

한국리서치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6%현재 한국 사회의 마약 문제가 심각하다고 답했으며 현재 대한민국이 마약 청정국인지 묻는 질문에는 79%의 응답자가 아니오라고 답했다.

 

이제는 모두가 노력할 때!

우리 사회가 인지하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에 마약 위험 적신호가 켜졌다. 모두가 마약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해 경각심을 갖고 함께 예방할 수 있도록 감시와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