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공청회 DAY 1 브리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공청회 DAY 1 브리핑
  • 이현서
  • 승인 2024.09.15 13: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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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공청회(출처=총대의원회 '한월')

위 기사는 지난 11일(수)에 진행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공청회에 대한 브리핑이다. 예산결산산특별위원회 공청회 1일차를 통해, ▲체육대학 ▲총학생회 ▲인문사회과학대학 ▲공과대학 ▲SCH미디어랩스대학 ▲글로벌경영대학의 4분기 예산편성안은 모두 가결됐다. 


[체육대학]

1. 연합 체육행사

Q. 50만원이라는 상금은 모든 등수의 합산된 금액인가요?

A. 한 학과에서 3개의 팀으로 9개의 팀이 나와서 1등을 가장 많이 한 학과에게 50만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Q. 전년도 행사는 상금이 얼마였나요?

A. 전에는 30만원으로 기억납니다.

Q. 이번에 늘리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A. 참가하는 인원들도 좀 많이 늘어났고, 원래는 상금 지급을 1등한테만 줬었는데 이번에는 한 과에 총 50만원을 지급하여 다 같이 회식을 할 수 있도록 상금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Q. 참여 인원의 규모가 어떻게 변하였길래 상금을 높이며, 상금을 측정할 때 인원수만 고려된 것인가요?

A.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는데 그래도 100정도 늘었으며, 상금을 높게 올리는데 인원 수를 고려하여 높게 측정하게 되었습니다.

Q. 기타 사항에 보면 잔여금 중에서 65,900원을 이 사업에 사용하겠다고 쓰셨는데 여기 추정 예산에서는 기타 항목에 73,100원이라고 되어 있거든요. 이건 그냥 단순 오타인가요?

A. .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Q. 그럼 잔여금 73,100원 사용이 맞나요?

A. . 맞습니다.

 

2. 야식사업

Q. 왜 토마토 도시락 수량을 183개로 정하셨나요?

A. 체육대학 안에서는 야식 사업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스포츠 과학과 내에서는 총 작년에 90개를 샀는데 20개 정도가 남았습니다. 그래서 평균이 210개인데 보수적으로 측정으로 하여 183개로 측정했니다.

 

3. ESG사업

Q. 사업 기간을 이틀로 잡은 이유가 있을까요?

A. 이틀 동안 이벤트를 진행하고 추첨하고 배부하는 데까지 시간을 예상해서 이틀로 정했습니다.

Q. 상품을 설거지 키트로 하신 이유가 어떻게 되시나요?

A. 환경 캠페인 취지에 맞춰서 미니 설거지 키트가 그냥 설거지 키트가 아니라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으로 설정했습니다.

 

4. 특강 사업

 

[총학생회]

1. 동아리 박람회

 

2. 대외 협력 사업

 

3. 총학생회&총대의원회 연합 야식 사업

Q. 야식 사업에서그라찌예 인원을 약 550명으로 잡으셨는데 왜 커피랑 아이스티는 150개씩 하셨나요?

A. 총대의원회랑 연합으로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해당 금액에 대한 부분을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총 550명 가운데 250명 인분을 저희가 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라찌예 사장님과 사전에 합의를 마쳐놓아서 음료인 경우 객단가 천 원으로 아이스와 핫 모두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Q. 기말고사 야식 사업 같은 경우는 124일에 진행을 하는데 일시를 보니까 저녁 7시부터 새벽 2시까지 진행하고 음료 선정을 아이스티로 하셨는데 학생들이 춥지는 않을까요?

A.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까지 시간을 잡은 이유는 아무래도 시험 기간이기에 중앙도서관에 밤늦게까지 공부하시는 분들을 배려하기 위해서 저희가 조금 더 시간을 널널하게 잡았습니다. 또한 아이스티는 150개가량 준비한다고 말씀을 드렸지만 아이스티, 아메리카노, 아이스 아메리카노까지 객단가를 천 원으로 맞출 수 있어서 동일한 금액 내에 유동적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를 못하는 학우분들까지 고려하여 아이스티까지 포함시켜놓게 되었습니다.

Q. 연합 야식사업을 진행하면서 총학생회는 푸드트럭을 옆에 같이 진행한다고 했는데 푸드트럭 자체만을 100만 원으로 두신 건지 아니면 장사를 트럭에서 음식을 주는 사람의 비용까지 더해서 100만원으로 추정하신 건지 궁금해요.

A. 푸드트럭을 섭회하게 될 경우에는 저희가 학우분들게 무료로 제공을 해드려야 하는 음식 값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푸드트럭을 섭외하는 과정 속에서 사장님들께서 천안권이나 아산권에 거주하시지 않아서 서울에서 내려오시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건비나 유류비 등 포함이 다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추정 예산 내용 수량 단가 금액보면 내용 푸드트럭 입점비의 수량이 하나로 잡혀 있고 단가랑 금액이 100만원인데 야식사업 때 푸드트럭은 한 대만 오는 건가요?

A. 총대의원회와 함께 연합해서 진행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푸드트럭 한 대가 200만원 입니다. 이를 총대의원회와 나눠 부담하여 100만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사례 조사에 전년도에 진행했던 사업을 넣어뒀습니다. 저년도 떡볶이랑 그리고 튀김, 순대까지 해서 분식을 제공했습니다. 저년도에 저희가 300인분을 준비하고 220만원 지출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저희가 인원 수를 최대한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고 어제까지 진행했던 동아리 박람회 그리고 축제 때 진행했던 푸드트럭 분들께 연락을 드려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사장님들께서도 저희가 학우분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해 주시는 부분을 인지하셔서 저희가 사업 계획서나 미리 준비하고 있는 수량보다 아마 더 많은 수량을 현장에서 지급을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행운의 포춘쿠키 사업

 

[인문사회과학대학

1. 체육대회

Q. 대여품 목록에 영수증 사진기 대여가 있는데 이게 한 대에 28만 원이 맞을까요?

A. , 맞습니다.

Q. 굳이 영수증 사진기를 택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A. 폴라로이드는 많은 학우들이 사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퀄리티 높은 행사를 위해서 영수증 사진기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그럼 필름은 어느 정도의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나요? 추가적인 필름이 필요할 땐 필름값을 미리 준비한 상태인가요?

A. 사진기를 대여할 당시 업체 측에 문의 한 결과 필름은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우가 이용하셔도 영수증 사진기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였습니다.

 

2. 연합 단과대 밤 행사 (유나이트)

 

3. ESG 사업

 

4. 인준식

Q. 인문사회과학대학 학과가 총 7개라고 알고 있는데 CJ 기프트 카드 1만원 권 수량이 12개라고 적혀있는데 맞나요?

A. 현재 법학과와 행정학과가 부학회장 없이 운영되고 있어서 5개 학과 두 분 그리고 2개 학과 한 분, 한 분 이렇게 해서 12명에게 드려서 12개로 적었습니다.

Q. 협의사항에 쿠팡 결제 할인 쿠폰 사용 가능 유무가 있었는데 이게 어ᄄᅠᆫ 내용을 말씀하시는 한 번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A. 물건을 구매하는 당시에 쿠팡에서 할인 쿠폰이 따로 나와서 할인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할인을 받아서 사용해도 되는지 협의하려고 적어두었습니다.

Q. 계획서에 적힌 내용은 할인 쿠폰을 적용해서 나온 금액일까요?

A. 계획서에는 정가로 적어두었습니다.

Q. 할인 받아서 남은 돈에 대해서 어떻게 하실건가요?

A. 총대위원회랑 따로 협의를 아직 안 봐서 만약에 이거를 저희가 내년으로 이월을 시키게 될 수 있다면 그렇게 할 예정이고 아니면 총대의원회에 반납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과대학]

1. 단과대 밤 행사(유나이트)

 

2. 연합 단과대 밤 행사(유나이트)

 

3. 어페럴 사업 

 

4. 번호팅 사업

 

5. 체육대회

Q. 타임 테이블에는 줄넘기가 없는데 단체 줄넘기 4개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장애물 달리기 경기에 단체 줄넘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Q. 우승 상금이 엄청 크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자세하게 어떻게 분배되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160만원, 230만원 그리고 315만원으로 계획했습니다. 공과대학 학생회를 진행했을 때 학생들의 체육대회 참여율이 그렇게 높은 단과대학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제 큰 상금을 걸어서 좀 바이럴을 시켜야지 참여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상금을 크게 걸었습니다. 추가 답변드리면 상품권같은 경우에도 저희가 체육대회 관람객 유치를 하기 위해서 경품으로 걸어두게 되었습니다.

Q. 상금을 160만원, 230만원, 315만원으로 측정하여 총 105만원이 나가는데 작년에는 어느 정도의 상금이 있었고 그리고 어느 정도의 수준의 상품이 있었길래 이렇게 많이 올리신 건지 아니면 이렇게 조금 극단적으로 올리신건가요?

A. 23학년도에는 체육대회를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아쉬움에 대해서 충족을 시키고자 상금을 크게 측정하였습ㄴ니다. 저희가 1학기 때 2분기 사업 때 축구대회랑 e-스포츠 대회를 했었는데 e-스포츠 경기 때 상금 50만원이었고, 축구대회는 상금이 30만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체육대회는 더 큰 비중을 가지고있기에 조금 더 큰 금액을 책정하게 되었습니다.

Q. 심판비를 적어두셨는데 심판비는 몇 명으로 나눠지는 건지 궁금한데 설명 가능할까요?

A. 농구대회랑 축구 대회에는 다크호스랑 리베로 동아리에 도움을 받아 축구 대회 같은 경우에는 7, 농구 대회는 2명으로 해서 시급 1만원으로 계산했을 때 예선이랑 본선을 합쳐서 심판비를 측정하게 되었습니다.

Q. 관람객 유치를 위해 상품권을 준비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럼 추첨 방식은 어떻게 되실까요?

A. 경품추천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경품은 이제 지급되는 방식이 총 두 가지로 나뉩니다. 승부예측 부스와 저희가 베스트 드레스 투표를 받을겁니다. 승부예측은 축구, 농구 각 4명씩 8장을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체육대회에 컨셉이 정해져 있어서 드레스 코드를 지켜 입고 오시는 분들에 한해서 인스타 스토리로 투표를 받아서 1등을 하신 분께 드릴 상품권 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학술제

Q. 학술제도 관람객 유치를 위해서 경품을 걸어두신다고 하셨는데 경품은 추첨으로 증정하고, 배달으 민족 5만원 권으로 주시려고 하시는 건가요?

A. 식음료 업장이랑 배달의 민족 이렇게 상품권이 15장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식음료 업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요. 3개의 분야로 각 5장씩 경품을 추첨하려고 계획했습니다. 경품 추첨 같은 경우에는 직접 방문을 해서 마지막에 행사 종료일에도 자리에 있어야지 추첨을 하는 방식으로 하여 관람객을 최대한 많이 유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Q. 그럼 기타사항에 적어주신 구매처 특성상 변동 가능성이 있다는 건 식음료 업장이 아직 정해지지 않아서 이렇게 적어주신 걸까요?

A. 네 맞습니다. 저희 식음료 업장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경품 추첨이나 이런 것도 저희가 직접 제작을 할지 아니면 쿠팡같은 곳에서 구매를 할지 잘 모르겠는데 쿠팡같은 경우 시가이기 때문에 판매처가 없어질 수도 있고 하여서 일단 그렇게 기입해 두었습니다.

Q. 지원음료가 40개인데 혹시 참가 인원 몇 몇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A. 참가 인원 같은 경우에는 졸업 논문 발표회에 학술지 논문 앞에서 곗l는 분들에게 이제 나눠주기 위해서 40개를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 확실히 정해진 숫자는 아니어서 추후 예목변을 통해서 잔여금을 사용 계획이 있습니다.

 

[SCH 미디어랩스대학]

1. 단과대 밤 행사(유나이트)

 

2. 체육대회

Q. 팀 우승 상금이 수량이 5개로 되어 있는데 이게 종목마다 팀별로 상금을 주시는 건가요?

A. 이번 체육대회는 청팀, 백팀으로 연합 체육대회를 할 예정입니다. 9개의 학과라서 5개와 4개 학과로 나눴으며 우승을 했을 청 팀에게 10만 원씩 50만원, 4개의 학과인 백팀이 우승할 경우 40만 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10만 원이 남게 된다면 다른 예산 목적 변경 신청을 하여 다른 사업에 추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Q. 체육대회 당일 심판이 너무 많다고 보여지는데 이에 대해서 설명 가능할까요?

A. 심판은 결승선만 나오는 심판들로 기재가 되어있습니다. 체육대회 일정이 빠듯하다 보니 예선을 진행하는 시기가 3분기이다 보니 심판비를 지급하는 것이 어려워 예선전 심판분들게 양해를 구해서 4분기에 지급을 약속드렸습니다. 그래서 총 심판비를 측정했습니다.

Q. 각 학과 학회장분들게 5만원씩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작년 4분기 금액은 저희가 올해 지급받은 것보다 약 2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이번 년도 4분기 금액은 2분의 1로 감소하여 사업을 진행하는데 작년에는 미디어랩스 학사지원팀에서 각 학과별로 현수막을 지원해주셨는데 올해는 지원이 불가하다고 해서 학과비를 걷어 반 정도는 현수막을 직접 제작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며 번 정도는 자율적 경비의 경품이나 다양한 행사 요소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학회장분들게 5만원씩 걷는 것에는 양해를 구했으며 이에 대해서 학회장분들도 동의를 해주셨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11개 학과로 5만씩 받아서 55만 원으로 진행했고, 이번에 9개 학과이기 때문에 45만 원을 받아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체육대회 추정 예산 사은품 품목에서 업무 추진비라고만 써져 있고 어떤 물품을 구매, 어떤 물품인지 세부적으로 안 써져 있거든요? 금액만 적혀있는데 이걸 못 적으신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A. 사업 계획서에 품목을 정할 때 모든 것들을 다 적니는 않고 어느 정도의 예정으로만 적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업이 두 달 전일 수도 있고 한 달 전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저희가 확실한 답을 드릴 수 없어서 이렇게 3개 품목으로만 정해드린 것에 이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업무 추진비에 있는 체육대회 진행 물품 구매에 품목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공넣기 세트, 훌라후프 4, 블록세트 4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쿠팡이라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려 합니다. 쿠팡에서 저희가 일주일 동안 보았을 때 금액이 변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최대치인 129천 원을 작성했습니다. 사이트 특성 상 금액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경품도 정해지셨나요?

A. 저희가 학과 지원비를 토대로 정해져 45만원이라고 적혀있지만 지원비를 받은 지 아직 일주일도 되지 않은 상태라 저희가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1,2,3등 경품에 대해서는 정해져 있지만 재미를 위해서 지금은 공개가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경품들의 금액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A. 110만원, 2등과 3등은 10만원 조금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나머지는 기프티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참여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많은 경품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3. 사무용품 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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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화의 날 사업

Q. 1030일이면 좀 쌀쌀한 날이잖아요. 6시도 그렇고 근데 야외에서 진행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관람하시는 학우분들은 맨 바닥에서 의자도 없이 관람을 하는 것인지 궁금해요.

A. 날짜는 사업 추진의 예정일로 써둔 것이라 확실한 날짜는 압니다. 날씨가 춥게 된다면 기획팀과 협의를 통해서 또 다른 방안에 대해서도 구상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여드리는 것은 그래도 진행 할 예정이며 이 금액으로 맞춰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형 스크린을 대여해서 앉게 된다면 의자를 총학이나 총대ㅇ 대여와 관련하여 협의할 수 있는지도 문의할 예정입니다.

Q. 야외에서 영화를 보게 되면 미디어랩스 학우들 뿐 아니라 다른 단과대 학우분들도 볼 수 있을텐데 그런점까지 고려가 된 사업이신가요?

A. 대형스크린이 멀리서도 볼 수 있을 정도의 크기를 대여할 수 있는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예상하는 범위 안에서만 볼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멀리서 보는 건 저희가 제지를 못하겠지만 당연히 가까이서 보고싶은 미디어랩스 학우분들을 위한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Q. 소음과 관련해서는 어떤 방안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스피커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지만 소음에 관련해서는 기숙사생들과 자취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공지를 올려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5. 야식사업

 

6. 단풍팅

 

[글로벌경영대학]​​​​​​​ 

1. 번호팅사업

 

2. e – 스포츠 대회

Q. 작년에 상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나요?

A. 작년과 동일하게 20만원입니다.

Q. 종목은 무슨 게임인가요?

A. 이것도 작년과 동일하게 리그오브레전드를 진행 할 예정입니다. 토너먼트식 구성입니다.

Q. PC 방을 다 대관하시는게 아닌거 같은데 어떻게 진행하는 건가요?

A. 7개 단과대 5개명씩 해서 35대의 컴퓨터만 빌려서 사용할 겁니다. 작년에는 45천원이었지만 물가상승으로 5만원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3. 야식사업

Q. 수량을 130개로 잡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작년에는 몇 명으로 잡았으며 학생들이 가져간 개수는 몇 개인가요?

A.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100명 언저리 위아래로 항상 기획을 했었습니다. 너무 인기가 있는 상품은 빨리 소진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봉구스 밥버거로 단가를 낮추고 늦게오는 학우들까지 챙길 수 있도록 130개로 정하였습니다.

 

4. 체육대회

Q. 추정 예산 표를 보니가 준비가 덜 됐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세부 내역이 적혀 있다라는 느낌보다는 지원금에 기타. 이렇게 예산만 적혀 있는 느낌이라서 혹이 시렇게 적으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세부내역은 없고 지금 예선을 진행하고 있는 체육대회인데 세부 내역이 아직까지 안 나왔을 리가 없다고 생각해서요.

A. 사회자) 기타 칸에 안 적혀 있어서 그런 걸 수 도 있겠습다만 연합체육대회인 경우에는 연합 통합 사업 계획서를 보셔야 되잖아요. 그래서 담당자가 자연대라고 하셔가지고 자연대 쪽으로 넘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5. 단과대 밤 행사(유나이트)

Q. 사업 진행 인원을 보니까 담당 부서는 글로벌 경영대학 사무국, 의료과학대학 사무국 이렇게 2개가 적혀져 있는데 책임 담당자는 자연과학대학 회장 이한영 씨거든요? 이게 담당 부서와 책임 담당자를 달리 설정한 이유가 있을까요?

A.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담당 부서가 글로벌 경영대학과 의료과학대학인 이유는 회장단끼리 역할을 나눴을 때 해봤던 사람이 좋지않을까 해서 사무국을 해본 글로벌 경영대학과 의료과학대가 가져왔고 책임 담당자는 자연과학대학이 업체 미팅이나 기획안 작성을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유나이트에 대한 전체적인 책임 담당자로 선정하였습니다.

A. 사회자)사실적으로 총책임자는 자연과학대일 수 있으나 실질적인 지출에 관해서는 지출과 많이 밀접해 있기에 글로벌경영대학이 대표자로 공청회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Q. 유나이트 할 때 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교비로 사용을 하는 것인가요?

A. 전부 교비를 사용할 예정이고 아티스트 비용을 이렇게 적은 이유는 교비로 아티스트를 부를 수 없기에 사업 계획안에는 그렇게 적어두었습니다. 이 외에 전부 유나이트에 사용할 비용은 교비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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