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인재 양성, 학·석사 연계과정으로부터
실무 인재 양성, 학·석사 연계과정으로부터
  • 박미나
  • 승인 2022.03.2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사 연계과정은 2021년 교육부가 내놓은 인재양성 정책 혁신방안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대학에서 양성하는 인재의 일치가 목표다. 급격한 산업 변화로 기업에서는 신기술에 능통한 석사 이상의 실무형 인재를 요구한다. 하지만 현재 대학은 학위과정 수료자가 대부분이고 이는 순수 연구에 치우쳤다는 지적이 있다. ·석사 연계과정은 이를 보완, 학부의 우수 인재를 대학원에 유치해 전공교육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출처=매거진한경)
 

우리 대학의 학·석사 연계과정은 학사 및 석사과정 수업연한을 각각 1학기씩 단축해 5년(학부과정 3.5년, 석사과정 1.5년) 동안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학부생 시절부터 친밀한 교수님의 지도 아래 연구 수행의 효과를 높여 우리 대학 졸업생이 전문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운영학과는 교육과학과, 국제통상학과 등 인문사회계열 11개 학과 환경보건학과, 작업치료학과 등 자연과학계열 9개 학과 체육학과, 연극영화학과 등 예체능계열 3개 학과 모빌리티융합보안학과, 의료IT공학과 등 공학계열 14개 학과 경찰학과, 의과학과 등 학과 간 협동과정 12개 학과로 일반대학원을 운영하는 학과들이 해당한다.

 

·석사 연계과정은 서울대학교, 부산대학교, 전남대학교 등 타 대학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우리 대학과의 차이점은 연계과정을 학부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타 대학은 신입생을 모집할 때 학·석사 연계 전형을 운영, 일부 모집단위를 선발한다. 이와 달리 우리 대학은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선발기준은 학부 성적 3.0 이상으로 조기 졸업 조건을 충족한 자다.

 

·석사 연계과정의 장점은 수업연한 1년 단축뿐 아니라 학사과정 중 각종 대학원 프로젝트 참여 기회 제공 입학 시 RA(연구장학생)제도에 의한 연구장학금(입학금, 수업료) 지급 등이다. 학사과정과 대학원 관련 전공의 교육과정을 연계하고 학사학위 졸업요건을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 시 대체하기 위해 학사과정 졸업논문/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특히 RA(연구장학생) 제도는 우리 대학원만의 차별화된 제도다. ·석사 연계과정으로 선발돼 대학원 입학, 연구장학생으로 선정되면 재학 동안 입학금 및 등록금 전액이 면제된다. 또 학부 시절을 함께한 지도교수님의 세심한 관리로 본인의 전공을 살려 후의 취업과 진학에 도움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한편 2022년도 1학기 기준 학·석사 연계과정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은 8명, 신청자는 21명으로 모집은 매 학기 방학 중에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