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청렴> 총대의장 허효영, “목표는 학우들이 중심이 되는 학교를 만드는 것”
2022년 <청렴> 총대의장 허효영, “목표는 학우들이 중심이 되는 학교를 만드는 것”
  • 이서연
  • 승인 2022.01.1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2022년도 총대의원회장에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소감 부탁드립니다.

먼저 순천향대학교 총대의원회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투표를 해주신 학우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투표종료 후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2017년 입학 이후부터 저를 스스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실수해온 것들과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것들 혹여나 안되면 어떡할까 등 많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걱정과는 다르게 저를 믿어주시는 학우분들이 많았고 이에 총대의원회 의장으로서 청렴이라는 뜻처럼 학우 여러분께 모범적인 사람이 되고자 다짐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투표해 주신 학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Q. 총대의원회는 우리 대학의 감사와 선거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이와 관련해 총대의원의장으로 출마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7년 학회장대행과 2021년 의료과학대학 회장을 맡으면서 예산 편성 및 감사 과정에 대해 궁금해하는 학우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 총대의원회는 감사를 문제없이 마쳤지만 학우분들의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아 학생회가 비난을 받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선거과정에서 커뮤니티에 게시된 많은 비방글과 그에 비해 낮은 투표율을 보고 총대의원회가 해야 할 일은 결백하고 청렴하게 감사 및 선거를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학생들이 학교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여러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를 만들고자 총대의원회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Q. <청렴>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공약과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더불어 약속한 공약 이외에도 <청렴>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청렴의 핵심 공약은 학우분들의 접근성을 높인 감사 관련 내용 공유 및 회의비 사용에 대한 증빙자료 추가입니다. 기존 총대의원회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조회수는 한자릿수이며, 학생들이 예산사용내역에 대한 감사자료를 보는 방법을 커뮤니티에 물어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회의비는 예산에 맞게 사용되었으나 이에 대한 확실한 증빙자료가 없어 학우들의 비판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사 과정을 학우분들이 접근하기 쉬운 공유방법을 찾을 것이며, 내역 중 회의비의 경우 증빙자료 제출을 의무로 하여 학우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 것입니다. 저희 청렴이 이루고 싶은 목표는 학우분들이 중심이 되는 학교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Q. 공청회 당시 패널의 질문이나 학우들의 반응을 통해 내년 총대의원회 운영에 더 신경쓰고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공청회의 경우 매년 떠오르는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학교를 이끄는 단체들의 공약을 검증하는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공청회의 조회수는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중앙자치단체의 중요성을 알고 공청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더불어 이번 공청회에서 몇 가지 질문에 답을 완벽하게 하지 못한 만큼 행동으로 보여드려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저를 믿고 함께 따라와 주신 분들이 계신 것처럼 학우분들의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총대의원회는 우리 대학의 선거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총대의원회의장으로 당선되기 위해 선 거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2022년도에 <청렴>이 선거를 담당할 때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나요?

후보자 등록을 하기 전 2021년 의료과학대학 학생회 봄해의 회장을 맡고 있었습니다. 학우분들의 소중한 투표로 당선된 자리인만큼 끝까지 책임과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총대의원회 후보자 등록을 위해서는 직책을 사퇴하여야 했고, 이유를 작성하지 못한 채로 사퇴서를 학우분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이라며 저에 대한 논란이 일었으나 추후 후보자 등록을 하면서 수그러들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공약 5번을 내세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후보자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상태에서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추천이란 조건에 적합한 대상을 소개하는 것이지만, 기존 추천서에는 적합한 대상이라 판별할 수 있는 요소가 없으며 학우분들의 올바른 판단을 이끌어내기에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추천서에 후보자를 충분히 나타내는 내용을 추가할 것입니다.

 

Q. 임기가 끝난 후 학우들께 어떤 <청렴>으로 기억되고 싶은지와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원하는 청렴의 이미지는 단어의 뜻 그 자체입니다.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는 모범적인 학생회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학우에게 기억되는 총대의원회가 될 것이며, 이후에도 저희 청렴의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좋은 학생회가 만들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순천향대학교 학우분들 모두가 총대의원회 청렴은 이름 그 자체였다고 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