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제9대 김승우 총장과 만나다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제9대 김승우 총장과 만나다
  • 천사랑
  • 승인 2021.04.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3일, 대학본부 3층 총장실에서 총장님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난 4월 13일, 대학본부 3층 총장실에서 총장님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1. 안녕하세요. 순천향대 신문사 천사랑 기자입니다. 바쁘신데 시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천향대학교의 미래를 책임질 제9대 총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총장으로 출사표를 던지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우리 대학은 1978년에 의과대학으로 설립하여 2021년, 개교 4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우리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을 둘러싼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 분야의 대학 주요 재정지원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유치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또한 대학 주요 지표에서도 전국 최상위권을 확보하고 있는 등 대학으로서의 기본 역량을 튼튼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저는 1994년 순천향대학교에 부임한 이후 우리 대학의 발전과정에서 기획처장, 경영부총장 등 주요 보직을 경험했습니다. 교수, 교직원, 재학생 이렇게 전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며 우리 대학의 주요 발전과정의 최전선에서 함께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코로나19 펜데믹 등으로 인해 교육환경은 전보다 훨씬 더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재정 위기가 가속화되고 대학의 브랜드 양극화 또한 심해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재정 위기와 대학 브랜드 양극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대학은 새로운 도약을 시도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 대학이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대변환을 이루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과 함께 순천향에서 제가 27년간 얻은 체험적 리더십에 기반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위대한 대학으로 우리 대학을 도약시키고자 제9대 총장에 입후보하게 된 것입니다.

 

2. 총장 후보 당시 "순천향대를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성장하도록 대학을 경영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성장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말하는 좋은 대학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 주요 정량지표가 좋은 대학,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다수 선정되는 대학, 대중의 인지도가 높은 대학, 학생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 등이 있겠습니다.

우리 대학은 현재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등 대학 주요 정량지표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ACE 사업, PRIME 사업, 현재 진행 중인 BK21 사업 등 대학 지원 규모가 매우 크고 소수의 대학만 선정되는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해 우수 성과를 창출한 경험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대학은 그동안 국내 최상위권의 역량과 혁신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다만, 대학 밖에서 바라보는 우리 대학의 브랜드자산 가치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대학을 둘러싼 여러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향후 50주년, 100주년을 희망차게 대비하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 이미지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위대한 대학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사회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대학입니다. 우리 사회가 브랜드자산 가치를 인정하는 대학 그리고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성과 창출이 가능한 대학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이 '교육, 연구, 산학,사회봉사, 학생 진로 지원' 등의 모든 부분에서 끊임없는 열정과 지속적인 도전으로 탁월함을 창출하여 새 경영비전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총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3. 총장님께서는 교수로 재임한 후 재정부장 기획처장, 경영부총장 등 주요 보직을 수행하셨는데 총장님의 평소 교육관이나 교육철학이 궁금합니다.

저는 1995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최고의 학생 창업동아리 <날개짓>을 육성하고 지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06년에는 의학과 자연과학 및 공학의 융합 단과대학인 '의료과학 대학' 설립과 2016년에는 MIT Media Lab의 학부 버전으로서 인문사회과학과 예술 및 공학의 융합 단과대학인 'SCH미디어랩스' 설립 등을 총괄 기획했고 사회와 산업 수요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경영부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에도 2016년 PRIME사업,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 기획 시 Control Tower로서 대학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저는 그동안 교수는 학습 환경을 디자인해주고 학생은 스스로 배우고 가르치는 교육 패러다임인 'TLST(Teaching Less for Self Teaching)'를 기획하고 대학 전반의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시 본 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교수로서 또한 대학 본부의 주요 보직자로서 지원하였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가속화 시대에 우리 대학 졸업생들이 사회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본인의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교육을 경험하도록 강조해 왔습니다.

2010년대 중반부터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시대와 2019년 말 발생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사회 환경은 또다시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대학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접근 방식 또한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 대학도 'MZ세대'로 대표되는 디지털 네이티브 학생들만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이 보편화됐고 세계 여러 대학의 교육과정 또한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제9대 총장 재임 중 저는 'AI, Big Data, Block Chain, Cloud, 5G, AR/VR' 등 Industry 4.0 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을 글로벌 표준으로 확대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뉴노멀 블렌디드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O2O 학습 및 생활 플랫폼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총장님과 학보사 기자들 간 인터뷰가 진행되고 있다.
총장님과 학보사 기자들 간 인터뷰가 진행되고 있다.

4. 코로나19로 힘든 시대에 총장님께서는 '뉴노멀 블렌디드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교육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시스템을 어떻게 추진하실지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그동안 대학교육은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대면교육이 중심이었지만 온라인 수업 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해 수업하는 블렌디드 교육이 점차 확대돼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대학은 그동안 ALEKS를 활용한 적응형 교육과정, AR/V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과정, 인공지능형 대화시스템 앙봇,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EduBlock 교육 시스템 등 다양한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플랫폼을 LG, 네이버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함께 성공적으로 개발 및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뉴노멀 블렌디드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세계 속에 경쟁하는 우리 대학의 혁신 교육 모델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뉴노멀 블렌디드 교육시스템은 열정캠퍼스플랫폼과 도전학습플랫폼으로 대별됩니다. 학생의 다양한 열정적 캠퍼스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열정캠퍼스플랫폼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도전과 체험적 실패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능동적 주체자로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전학습플랫폼 또한 강화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2021학년도 신입생들은 우리 대학과 SK텔레콤이 협업하여 개발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세계 최초로 입학식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비롯해 앞서 말씀드린 'AI, Big Data, Block Chain, Cloud, 5G, AR/VR' 등 Industry 4.0 기술을 활용한 혁신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O2O 학습 및 생활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수월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재학생들의 자부심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코로나19로 진행된 등록금 반환으로 인해 초유의 상황을 맞이한 우리 대학 재정 상황을 다시 건전하게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히셨습니다. 학생들의 '코로나 특별 장학금'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고 대학 재정 건전성을 강화할 구체적인 방안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위기 속에서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과 양질의 학습권 보장 및 적극적인 학업 활동 장려를 위해 학교법인 특별지원금 20억 원, 코로나19 특별장학금 25억 원을 마련해 2020년 여름부터 현재까지 7,000여 명의 재학생들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적극적인 대응 노력 및 성과를 교육부에서도 높이 인정해 작년 하반기에 공고한 대학비대면교육긴급지원사업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지원금을 수혜 받은 대학으로 선정됐습니다. 우리 대학의 교부금은 13억 원으로 이는 전국 대학 평균 지급액 5억 원의 2.5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본 사업비와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통해 양질의 실시간 화상 강의 및 원격수업 지원이 가능하도록 전국 최대 규모인 126개의 하이브리드 강의실과 첨단 원격강의 스튜디오 등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학생회관 내 학생자치단체 활동 공간과 학과별 비대면 수업 인프라 개선을 위해 최신 기자재 구입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우수한 실용연구 성과들을 통해 기술사업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수익 창출을 극대화하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학생들을 위한 교육분야 예산에 재투입하고자 합니다. 즉 '교육혁신, 실용연구, 기술사업화'로 연결되는 재정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여 대학의 재정 건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6. 재임 기간 중 가장 역점으로 두실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우리 대학을 좋은 대학에서 위대한 대학으로 대변환시키고자 하는 경영 비전의 달성을 위해 발전 목표로 "SCH브랜드 가치 세계 TOP200, 한국 TOP20"을 제시했으며 재임 중 발전 목표 달성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순천향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사회적 평판도 관리 등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우리 대학 브랜드자산 가치의 긍정적 선호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 200위권, QS 아시아대학 평가 100위권, 국내 언론사 대학평가 2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위상을 글로벌 수준으로 빠르게 격상시키기 위해 글로벌 표준 역량지표들을 대학의 교육 및 연구 등에 내재화시킬 것입니다.

총장 임기 중에 입학의 질적·양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학생 만족도 향상을 통해 재학생 충원율을 제고시킬 것이며 실용연구성과 창출을 극대화하겠습니다. 순천향 브랜드 자산 가치를 세계 상위 200위권, 국내 상위 20위권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7.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현재 우리 대학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지금 우리 대학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코로나19 펜데믹의 확산과 함께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상위권 대학과 하위권 대학 간의 브랜드 양극화 현상 또한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 대학이 확보하고 창출한 국내 최상위권의 역량과 혁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순천향의 대외 브랜드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대학의 위상 정립과 대학 브랜드 차별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으로 대학을 둘러싼 위기와 대학 브랜드 양극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 대학은 새로운 도약을 시도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 대학이 좋은 대학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사회 전반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대한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은 2021년 1월 조직 개편을 통해 총장 직속으로 브랜드성장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대학 주요 부서 총괄 책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본 위원회를 중심으로 대학 브랜드 인지도와 사회적 평판도를 제고할 수 있는 추진전략 및 세부사업을 설계하고 학내 전 구성원의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우리 대학 브랜드자산 가치의 긍정적 선호도를 구축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순천향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 우리 사회가 브랜드가치를 인정하는 대학, 세계 속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역량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위대한 대학으로 우리 대학이 지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총장으로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8. 마지막으로 순천향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학우들에게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대학은 현재 대학 주요 공시 지표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육여건을 기반으로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혁신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학생들이 재학 중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사회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대학의 전 교수들과 교직원들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주요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주요 재정지원 사업에 우리 대학이 선정된 실적은 언론에서도 접하실 수 있듯이 지역 대학 최고 수준이며 전국 대학을 기준으로도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에서 실시한 2021년 세계대학영향력순위(THE Impact Rankings)에서 '건강과 웰빙(Good Health And Well-Being)' 분야 국내 1위, 세계 50위를 기록했고 종합순위는 세계 200위권, 국내 6위에 랭크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의 글로벌 위상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입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위기도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고 있습니다. 감염대응 혁신형 학습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캠퍼스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제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학생 여러분들께서는 순천향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우리 대학은 혁신 대학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역 대학으로서의 한계를 넘어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더 나아가 글로벌 선진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순천향대학교가 즐겁고 행복한 캠퍼스이자 학생들이 다양한 도전과 체험적 실패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마지막 승리자로서 사회에 데뷔하기 위한 리허설 무대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여러분들을 적극 지원하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