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도 이제 언택트 시대
자기계발도 이제 언택트 시대
  • 오승훈 수습기자
  • 승인 2020.10.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와중에도 다양한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샐러리맨(salaryman)’학생(student)’이 합쳐져 직장에 몸을 담고 있으며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샐러던트(saladent)’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학생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면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고, 이와 관련하여 본지는 재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어떤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는지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재학생 10명 중 8자기계발 활동하고 있어요

<br>

설문 결과 응답자 116명 중 84.5%(98)가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15.5%(18)가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자기계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학생들은 과제를 하느라 시간이 부족하다”,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코로나로 인해 무엇을 하기 쉽지 않다등의 이유를 들었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 자기계발로 스포츠 활동즐겨

자기계발 활동을 한다고 응답한 98명 중 46.6%(54)가 스포츠(신체활동)를 한다고 답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혼자 혹은 트레이너와 운동을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이 유행이다. 스포츠(신체활동) 항목 응답자 중 한 학생은 코로나로 인해 바깥 활동이 제한되어 홈트레이닝을 시작하게 되었다집에서 공부만 하던 때에 비해 굉장히 만족하며 지루한 일상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고 답했다.

스포츠 항목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독서, 언어, 문화&예술 등이 뒤따랐는데 언어 항목을 선택한 학생들은 영어는 언제나 사용되기 때문에”, “나중에 취직을 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답했고 독서와 문화&예술 항목을 선택한 학생들은 책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등의 반응을 보였다.

 

코로나로 제한된 외부 활동, 자기계발에 더 많은 시간 투자

학생들이 자기계발을 하는데 하루 평균 투자하는 시간에 대해서 설문 조사한 결과. 하루 평균 자기계발에 1~2시간을 투자하는 학생들이 35.3%로 가장 많았으며 4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학생도 10.3%1시간 미만을 투자하는 학생의 수보다 많았다. 재학생들은 자기계발 활동을 통해 늘어난 자유 시간을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었다”,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을 가지 못한다등의 반응을 보이며 외부 활동을 하기보다는 개인 시간을 가지며 코로나 유행 이전보다 자기계발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을 보였다.

민경원(한국문화콘텐츠, 20) 학생은 중학생 시절 우연히 접했던 뜨개질과 종이비누 만들기를 최근까지 해오고 있다자기계발 활동을 하며 생활용품을 제작할 수 있는 실용성과 집중력 향상이라는 효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선우(의료IT, 20) 학생은 어릴 적부터 건담을 좋아했는데, 지금은 이를 구매하여 조립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건담을 조립하면서 사포로 갈고 먹선을 그리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완성품을 전시하고 나면 그것으로부터 얻는 성취감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자기계발 활동 혼자서는 어려워요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일부 학생들은 자기계발 활동을 한 후 매일 조금씩만 운동을 해도 이것이 쌓이면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체력도 좋아졌다”, “코로나로 인해 지루한 일상을 보냈는데 운동을 시작하며 생활이 달라졌다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반면 자기계발 활동을 하며 만난 인간관계가 굉장히 어렵다”, “집이라는 공간에서 다양한 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혼자서 무언가를 하기가 어려웠다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많은 재학생이 자기계발 활동을 혼자서 이어나가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 학생은 혼자서 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것이 어려워 교내에 학생들의 자기계발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현재 우리 대학의 자기계발 지원 사업

진로개발처는 학생들을 위해 진로, 취업 관련 상담을 상시 진행하며 자격증, 공무원 시험, 토익 등의 학습을 돕는 동영상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학생들의 수요 조사를 거쳐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 11월에는 컴퓨터 활용능력 2급 과정과 창업특강, 12월에는 토익 스피킹 교육, ‘SCH 성공취업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며 신청 기간과 방법은 우리 대학 진로개발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온라인으로 전자 정보를 체험할 수 있는 ‘2020 언택트전자정보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논문 제공으로 법률,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E-book과 동영상 강의를 통해 독서는 물론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있다.

업글 인간은 단순한 성공이 아닌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을 이르는 말로 <트렌드 코리아 2020>이 선정한 2020년을 이끌 10대 키워드 중 하나이다. 앞으로의 자기계발은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서 승리하기 위한 단순 스펙을 쌓는 것이 아닌 나의 삶 전체의 질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