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대학암호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Hedgehog'
2020대학암호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Hedgehog'
  • 박소민
  • 승인 2020.08.3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대학 암호동아리 지원사업은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와 한국암호포럼, 국가정보원이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대학 암호동아리를 선정하여 연구 활동비와 포럼 주관 암호교육 및 워크숍 등의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9개 대학 중 하나로 선정된 우리 대학 <Hedgehog>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보호연구실의 대학원생과 정보보호연구회의 학부생으로 구성된 동아리다.

 

  <Hedgehog>는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의 기간 동안 교내·외 활동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 개발 및 구현을 주제로 블록체인에 관한 연구와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중간발표회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2020.07.22 (사진= 박강민 학생)
중간발표회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2020.07.22 (사진= 박강민 학생)

 

교외 활동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기존 중앙집중형 복합기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각 세미나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또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교외 활동에도 참가하고 있어 교내 활동과 교외 활동을 연결해주는 대표적인 활동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외에도 최신 보안 동향과 보안퀴즈 게시를 통해 학부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연합으로 진행하는 세미나에서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암호학에 대해 학습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다양한 경험과 스펙 쌓기를 동시에

  반면, 교외 활동으로는 각종 대회와 공모전에 참가하여 세미나에서 배운 암호학 지식을 활용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 예시로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국가암호공모전 참가와 한국정보과학회에서 주최하는 경진대회가 있다.

  현재까지 참가한 국내 학술대회로는 <2020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2020정보보하계학술대회>가 있으며 국외 학술대회로는 <ICCCI2020>, <IECC2020>, <IMIS 2020>가 대표적이다. 그중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투표시스템으로 <2020정보보호하계학술대회>에 제출한 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Hedgehog> 동아리 일원인 박강민(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16) 학생은 "이번 활동을 진행하면서 전공지식에 대한 분야는 물론 암호학, 블록체인까지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돌아오는 최종발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