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여가는 스펙, IPP 장기현장실습
쌓여가는 스펙, IPP 장기현장실습
  • 박재희, 서연화
  • 승인 2019.04.03 22: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 정신이 없다. 우리 대학 학생들도 예외는 아니다. 취업 걱정을 하는 이들은 자기소개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 학점을 관리하고 공모전에 참가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동한다. 이러한 취업 스펙들 중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항이 바로 실무경험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기 전, 자신의 전공에 맞는 기업에서 인턴이나 현장실습을 원한다. 지난달 12(), 우리 대학 유니토피아관 3D 극장에서 IPP 장기현장실습 설명회가 열렸다. 날이 갈수록 취업 스펙이 중요하게 여겨져 예상보다 훨씬 많은 학생이 극장 안을 채웠다. IPP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설명했다.

 

IPP 장기현장실습을 소개합니다.

 

  IPP 장기현장실습이란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다. 이는 학교 학업학기와 전공 관련 산업현장 근무를 통합한 취업 장기현장실습으로, 현장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고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다.

  장기현장실습은 크게 취업 연계형과 취업 체험형 두 가지로 분류된다. 취업 연계형은 장기 현장 실습이 끝나고 졸업을 한 뒤 다시 그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체험형보다 좀 더 심사가 엄격하다. 이는 4학년 8학기 재학생 및 초과학기 학생(현장실습 완료 후 졸업가능자)을 주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취업 체험형은 주로 3학년이 대상이다. , 의과대학 및 4학년 현장실습 의무 학과의 학생들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렇다면 IPP 장기현장실습 기간과 인정 학점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해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먼저 실습 기간은 2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다. 2개월은 방학 기간에 실습을 나가는 경우이고 6개월은 기본 학기 4개월에서 추가로 2개월 더 근무하는 경우이다. 학기 중 이루어진 현장실습은 전공 8학점을 인정받게 된다.

 

장기현장실습 커리큘럼

 

  설명회를 기점으로 3~4월에는 IPP센터에서 QR코드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 신청을 완료하면 IPP센터에서 학과별 졸업사정을 하여 장기현장실습 참여 후 졸업요건이 충족되는지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충족 요건을 만족한 학생들은 2주 이내로 요구조사서를 제출하라는 연락을 받는다.

  4~5월에는 본격적으로 학생들 담당 IPP센터의 교수가 배정되고 면담이 시작된다. , IPP센터의 취업전담 교수와 함께 전공 학과 관련 기업을 알아보고 희망 직무 등을 탐색하는 상담을 한다. 보다 더 많은 기업을 알아보고 직무를 찾고 싶은 학생들은 담당 교수와 상담을 자주 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하여 기업매칭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6~8월에는 기업매칭 및 서류 면접전형이 이루어진다. 매칭 작업은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면담을 통해 학생의 전공과 희망 직무 그리고 고려사항 등을 파악한 뒤, IPP센터와 협약 체결된 중소, 중견 기업을 매칭 한다. 기업 매칭이 완료되면 학생들은 기업에 맞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고 IPP 담당 교수에게 첨삭 지도를 받는다. 수정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기업 서류전형에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서류 전형에 통과된 학생들은 기업과 일정 조율 후 면접을 보게 된다. 그리고 이 기간에 실습과 수강신청 관련하여 오리엔테이션이 이루어진다. IPP 장기현장실습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오리엔테이션은 필수 사항이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현장실습 중 알아야 하는 법정4대의무교육과 보고서 및 출근부 작성에 관해 설명을 한다.

 

장기현장실습 수강신청 방법

 

  장기현장실습은 학과별로 IPP1 과목으로 수강신청 창에 개설되어 있다. 이때 IPP1을 신청한 학기에는 학교에 나와 수업을 들어야 하는 출석수업 수강 신청이 불가한 점 주의해야 한다.

구분

(정규학기 기준)

IPP1 원격수업(학내가상 6 + OCU 6)

학기당 최대 수강신청 가능 학점

전공

교양(학내가상)

일선(학내,OCU)

학점

8

최대 6

최대 6

최대 20

 

 

최대 12

  장기현장실습과목은 Pass/Fail 과목이다. 즉 장학금 신청 시 이수학점은 반영되지만, 평점은 반영되지 않는다.

 

 

실습지원금 체계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월 175만 원 이상을 받게 된다. 이는 2019년 최저임금 기준이며, 주휴수당이 포함된 금액이다. 하지만 초과근무수당 등은 별도다. 또한 4대 보험을 포함한 세전 금액이며, 우리 대학에서 지원해주는 월 40만 원 상당을 포함한 금액이다. 월급 175만 원은 한 번에 지급되지 않는다. 기업지원금은 기업의 급여 지급일 기준으로 입금되며 대학 지원금 40만 원은 월 보고서 제출 후 지급된다. 하지만 무단결근에 따른 감액은 학생 자신이 감수해야 한다.

 

학생들의 궁금증 해소 FAQ

 

  처음인 학생들에게 IPP 장기현장실습은 어려운 체계로 보이기 쉽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이 시스템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설명회 당일만 하더라도 질문의 수는 상당했다.

 

Q. 실습기간 중 기업 변경이 가능한가요?

  기업 매칭 전 학생의 전공과 원하는 직무에 관해 상담했음에도 막상 기업에 가서 실습하면 원하는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실습기간 중 기업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 단 불가피한 사항이 있는 경우 IPP센터에 문의한다.

 

Q. 실습 기간에 사정이 생겨 포기하게 되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간혹 적성에 맞지 않아 포기를 원하는 학생이 있다. 이런 경우 실습 기간과 관계없이 지원금과 학점이 인정이 되지 않는다. , 기간 동안 일한 수당은 받게 된다.

 

Q. 실습 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학기 중에 실습하는 경우 4개월 근무를 하게 된다. 협약서에 명시된 바에 따라 정해진 근무 기간 4개월이 지나면 계약이 종료되지만, 학생이 추가 근무를 원할 경우 IPP센터에 문의를 하면 기업과 협의를 할 수 있다.

 

Q. 장기현장실습 기간 내에 봉사활동을 할 수 있나요?

  봉사활동은 이수기간 내에 반드시 완료하여야 한다. 주말을 활용한 봉사활동은 관련 없지만, 심폐소생술 교육은 주말에 별도로 개설되지 않으므로 기간 중 이수를 해야 하는 학생은 휴가를 활용해야 한다.

 

  우리 대학 인문과학관 6427호에 위치한 IPP센터는 장기현장실습을 원하는 학생들을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기타 문의사항이 있는 학생들은 IPP센터 (041-530-4759,3009)로 문의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