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비대면 강의, 교수들의 생각은? ② 손성호 교수
첫 비대면 강의, 교수들의 생각은? ② 손성호 교수
  • 원예린
  • 승인 2020.08.0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공학과 손성호 교수
기계공학과 손성호 교수

 

1. 안녕하세요 교수님, 교수님께서는 대면 강의와 비대면 강의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비대면 강의는 대면 강의와 달리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상당히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온라인으로의 비대면 강의는 대면 강의 못지않게 현장감 있는 강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강생의 학습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어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하기 힘든 단점은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기기를 사용하여 실험, 실습을 해야만 하는 경우 비대면 강의의 한계는 현재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2. 지난 1학기 교수님께서 가르치시는 과목은 대면과 비대면 수업 중 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대부분 줌을 활용하여 실시간 온라인으로 비대면 수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부 강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학생들이 편한 시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지난 1학기 교수님께서 비대면 강의를 진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셨는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업 중에 조별로 수행해야 하는 설계 과제가 있었습니다. 이 과제는 조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수행해야만 해서 비대면 협업에 익숙지 않은 학생들이라 사실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생각과 다르게 학생들이 주어진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정한 후 수시로 온라인으로 서로 소통하며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 발표 시간에는 각 조의 발표 자료를 온라인으로 화면에 공유하여 훌륭하게 발표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처럼 저의 처음 생각과 다르게 학생들이 비대면 환경에서의 무한한 학업 가능성을 느낀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4. 지난 1학기 대면 강의나 비대면 강의를 하시면서 힘들었던 점이나 불편하셨던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지난 학기 저는 특별한 기기를 사용하여 강의해야 하는 실험실습 과목이 없어서 비대면 강의로 인한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굳이 한 가지 말하자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도 카메라와 마이크를 갖춘 컴퓨터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아 학생들과 온라인상에서 대면할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5. 만약 2학기에도 불가피하게 비대면 강의로 수업이 진행된다면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전반적인 시스템 혹은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적정한 범위 내에서 대면과 비대면의 조화로운 강의 방식으로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금껏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환경에 있습니다. 이로 인한 불편을 불평하기보다는 서로의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고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입니다.

 

6. 아직 학교에 와보지 못한 다수의 신입생과 재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에는 항상 부담감이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것을 이해하고 슬기롭게 나아가는 지혜가 중요합니다. 그러면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창의롭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