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이 되자, ‘SC전공’ 신설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이 되자, ‘SC전공’ 신설
  • 김상윤, 박소민
  • 승인 2019.03.0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달 15일(금), SC학부장을 역임 중인 임대식 교수(의약신소재공학)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난 12월18일(화) SC(Student Corporation) 복수전공 2차 설명회가 유니토피아관 428호에서 열렸다.

 

지금까지 이런 전공은 없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C학부 전공을 올해 새로 신설했다. 2019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하는 SC(Student Corporation)학부는 학생 기업이란 의미로, 기업이 제안한 프로젝트를 기업, 교수, 학생이 팀을 이루어 수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복수전공 교육과정이다. ‘이론 수업, 현장실습(인턴십), 캡스톤디자인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 실무를 직접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SC학부 복수전공이란?

  이번 학기 신설된 SC전공은 기업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업무나 사무를 경험함으로써 재학생들이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의 역량을 갖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전공목표로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창의적, 융합적, 실무중심적인 교육을 위해 기업이 직접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육과정으로, 종합적 문제해결 능력, ·창업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생 주도로 가상의 예비기업을 설립하여 기술 개발, 사업화 운영까지 실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전 실무과정을 학습하는 것이 핵심이다.

  SC학부는 의약신소재’, ‘글로벌디자인경영’, ‘인테리어비즈니스’, ‘신뢰성공학’, ‘취약점분석5가지 전공으로 구성되며, 이중 신뢰성공학취약점 분석’ SC전공은 2학기에 개설될 예정이다. 지난 1, 4차 복수전공 신청을 통해 지원받고 이후 해당 전공 교수님이 직접 토론과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약 50여 명의 학생이 최종 승인을 받아 선발됐다. 글로벌디자인경영 SC전공에 최종 선발된 한혜진(미디어커뮤니케이션, 17) 학생은 SC학부의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해 기업과 직접 연계하며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너무 좋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바탕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기업이 꼭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겠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지난 달 15일(금), SC학부장을 역임 중인 임대식 교수(의약신소재공학)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난 달 15일(금), SC학부장을 역임 중인 임대식 교수(의약신소재공학)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학생과 기업을 이어주는 교수

  SC학부장 임대식(의약 신소재공학) 교수는 면접 동안 의약품과 신약개발에 대한 지식은 물론 전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을 봤다. SC학부는 시대에 맞춰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하는 곳이다. 교수는 학생과 기업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며, 이론적인 부분과 프로젝트를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기업과 논의하고 학생들의 적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전했다.

  학생 예비기업에 관한 질문에는 전공마다 다르겠지만 의약신소재 SC전공은 예비기업이 아닌 실제 사업자 등록을 통해 기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2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학생들이 창업과 취업을 원활하게 하고 대표를 맡은 학생과 함께 후배들이 기업을 움직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형식적인 창업이 아닌 실질적인 창업을 통해 기업을 세우는 것부터 시작하여 문제가 발생 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전체적인 기업 운영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SC복수전공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기존에 없던 수요학위라는 것 자체가 신선하고 커리큘럼도 탄탄하기 때문에 취·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복수전공 기회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SC학부에는 어떤 전공이 있나요?

  의약신소재 SC전공은 의약바이오 특성화 대학인 우리 대학에 걸맞게 새로운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대학 및 학생들의 경쟁력을 길러주고 폭넓은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을 통해 재학생의 업무 수행성과 능력을 키워 사회를 주도하는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학과 수업에서는 신약개발의 전 과정에 재학생들이 참여하고 다양한 신약개발단계를 구별하는 학습을 통해 이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을 거친다.

  글로벌디자인경영 SC전공은 디자인을 경영자원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기업전략의 차원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를 통한 글로벌경영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전공이다. 디자인적 사고를 갖춘 인재를 원하는 기업에 맞춰 제품 기획부터 콘셉트 개발, 디자인, 제조, 마케팅, 판매까지 참여하고 제품의 필요한 모든 과정은 팀 프로젝트로 진행한다.

  신뢰성공학 SC전공은 각 공학 전공 바탕에 신뢰성공학을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산업에 필요한 신뢰성 높은 제품을 설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산업체 제조현장에서 과학적, 공학적으로 제품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상을 목표로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기업에서 수행할 프로젝트를 학내로 가져와 신뢰성 분야 전문가들과 과제를 수행하여 전문적 결과를 도출하고 졸업 전, 현장의 깊이 있는 경험도 쌓는 산학협력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취약점분석 SC전공은 소프트웨어의 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 증가와 취약점에 의한 위험성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공이다. 소프트웨어의 실행 흐름에 따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계분석이 가능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취약점 분석기술, 바이너리 코드 분석 등의 수업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보안상의 공격을 찾고, 상업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인테리어비즈니스 SC전공의 교육목표는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협업 능력을 중시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이다. 인테리어비즈니스, 인테리어마케팅 등의 수업을 통해 지역·산업체의 미래와 학생 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협의 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실무인재로 거듭나는 SC전공의 차별화

  산학일체형 교육지원센터 정진연 팀장은 SC전공과 기본 복수전공과의 차이점에 대해 가장 큰 차이는 직접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수행함과 동시에 학위를 인정받는 것이다. 이론 중심이 아닌 프로젝트 중심의 교과과정(PBL)으로 구성돼 기업이 팀티칭, 토론, 세미나 등 교육에 직접 참여한다. 또한 SC전공은 학교와 기업이 함께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학과 제한 없이 다양한 학부생들이 직무 중심으로 모여 학제 간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가상의 예비기업을 설립해 스스로 CEO(최고 경영자), CFO(최고 재무 책임자),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 등 경영진의 역할을 맡아 의사결정을 한다. 이때 기술 개발과 사업화 운영까지 실제 기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실무과정을 학습하게 된다기업의 다양한 업무를 실제로 경험하며 자신의 새로운 진로를 발견하고 현장에 강한 실무인재로 거듭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프로젝트 중심의 자유로운 수업방식

  SC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SC기업 실무’, ‘핵심역량 전공’, ‘프로젝트 실무3가지로 구분된다. ‘SC기업 실무는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앙뜨레프레너십(기업가 정신)PMS(마케팅 관리)에 대한 교과목이다. ‘핵심역량 전공은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수업을 의미한다. SC전공의 수업방식과 기존 전공 수업방식과는 사뭇 다르다. ‘프로젝트 실무‘EPBA’‘EPBL’로 구성되며 각각 지역, 기업 연계 참여형 교내 실습 교육과 실무적인 프로젝트 해결능력, 현장 경험을 익히기 위한 인턴십 과정을 의미한다. 즉 캡스톤디자인은 학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인턴십은 기업에 직접 가서 현장에 투입되는 것을 말한다.

  더불어 5가지의 SC전공은 서울아산병원, LG전자, 항암제사업단, 안랩() 등 총 36개의 프로젝트 참여기업(추후 변동될 수 있음)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성과물로 수익 창출 시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강의방식은 강의실에서 하는 수업을 지양하고 연구실이나 창작실에서 자유롭게 수업하는 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SC전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산학일체형 교육지원센터

  SC전공의 교육과정과 학생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산학일체형 교육지원센터는 SC전공이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지 학생들 수요와 영향성 등을 평가 후 심사한다. 센터는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학생 모니터링과 기업의 적극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산학 친화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정진연 팀장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는 우리가 대학을 통해 배우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부분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단발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기보단, 지속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복수전공 학위를 받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직접 익힐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SC전공을 신설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SC전공의 최종 목표에 대해선 기업들이 더 좋은 제안과 활발한 참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학생이 주도하고 기업이 도와주는 SC전공으로 변화하고 확장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신청방법

  SC학부 복수전공 신청은 기타 복수전공과 마찬가지로 매년 4, 1학기 2(4, 7), 2학기 2(10, 1) 할 수 있다. 가장 가까운 신청 날짜는 다음 달 7일부터 열리는 19년도 1차 복수전공 신청 기간이다. 신청과정은 소속학과 구분 없이 2학년 1학기 이상을 수강하는 신청자에 한 해 면접 후 선발된다. 차세대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신청 전 SC학부 담당 교수 혹은 산학일체형 교육지원센터 (041-530-4894)를 찾아 기타 문의사항 및 관련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