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순천향인,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파헤쳐 보자
글로벌 순천향인,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파헤쳐 보자
  • 오서연
  • 승인 2019.11.24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캠퍼스 내에서 외국인 학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 대학 외국인 유학생은 크게 어학연수생, 교환학생, 학부생으로 나뉜다.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2019년도 기준 어학연수생 101명, 교환학생 178명, 학부생 431명으로 총 710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이다. 2017년 620명, 2018년 685명으로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 25명이 증가했으며 교내 외국인 유학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대학 외국인 유학생은 어떻게 입학할까?

출신국가별 국내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 비율(2018)/ 출처: 교육통계서비스 통계간행물
출신국가별 국내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 비율(2018)/ 출처: 교육통계서비스 통계간행물

  2018년도 기준 ‘출신 국가별 국내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 유학생이 70.2%(35,799명), 베트남 7.2%(3,690명), 일본 2.5%(1,254명)로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는 베트남 유학생이 많다.

  7.2%를 차지하는 베트남 유학생 수는 학위과정, 언어연수 부문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어학연수생은 1년 전보다 감소했으며 베트남은 일반대학보다 어학연수 부문에서 압도적으로 급증했다.

  우리 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의 입학 경로는 어떨까? 자매대학을 통해 입학하거나 국내에서 개인 지원 하여 입학할 수 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매우 드물다. 국가마다 입학 경로가 다르지만 외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어능력시험 TOPIK(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이하 TOPIK) 자격증을 보유하면 우리 대학에 입학 지원할 수 있다. 학부생으로 우리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TOPIK 2급 또는 3급 자격증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교내에서 입학시험을 통해 선발된다.

  단, 해외에서 개인으로 지원할 경우 지원자의 신원, 자격조건 등이 증빙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으로 입학 지원을 할 수 없으며 자매대학 혹은 우리 대학과 공식적으로 협업하는 에이전시를 통해 입학할 수 있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복지, 교육 프로그램

  - Global Day! 순천향 글로벌 다문화 축제

글로벌 다문화 축제에 참여 중인 학생들
글로벌 다문화 축제에 참여 중인 학생들

  국제교육교류처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복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외국인 유학생들의 ‘축제’라고 불리는 ‘순천향 글로벌 다문화 축제’가 11월 5일(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대학원 건물 앞에서 진행됐다.

  ‘순천향 글로벌 다문화 축제’는 외국인 학생들을 통해 다른 나라의 언어 및 문화를 배우는 축제이다. 중국, 일본, 캐나다, 베트남 등 16개국의 학생들이 21개 문화체험 부스를 운영했으며 외국인 유학생들의 사물놀이, 전통 무용 등 공연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한복 입기 체험, 전통 놀이 체험 등 대한민국 문화 소개 부스를 운영했다. 스탬프 투어로 운영된 부스는 각 국가 부스의 활동 체험 후, 10개 이상의 스탬프를 모으면 글로컬 역량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선착순으로 소정의 상품을 지급했다.

  ‘글로벌 다문화 축제’에 대한 외국인 학생들의 인식은 어떨까? 카자흐스탄에서 온 쟈니벡(청소년상담, 18) 학생은 “여러 나라가 모여 서로의 문화를 알게 되면서 통일된 느낌이 들었다. 평화적인 축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몽골에서 온 먁마르수렝(미디어커뮤니케이션, 17) 학생은 “‘글로벌 다문화 축제’는 여러 나라의 문화, 음식,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놀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우리 학교에서 가장 좋은 축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축제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밝혔다.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각 나라의 문화로 소통하고 한국인 재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문화를 알리는 축제는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 유학생, 취업강화 프로그램

  11월 6일(수)부터 8일(금) 오후 6시까지 3일간 국제교육교류처는 외국인 유학생 취업 역량 강화 캠프 신청자를 모집했다.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에 재학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취업에 실제로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고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현직 인사담당자가 이력서 작성법 및 면접 방법 교육, 모의면접 진행, 한국 기업 채용 절차 안내 등 직접 취업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11월 23일(토)부터 24일(일)까지 향설 생활관 1관에서 진행하며 취업캠프 참가 시 수료증을 수여한다. 이외에도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 후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외국인 유학생 취업 대비 직무 컴퓨터 교육 안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이 취업할 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돕고 있다.

  외국인 학생들은 유학 생활 중 문화, 언어 등에서 예기치 못한 고난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쉽게 적응하며 유학 생활이 미래에 좋은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