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선거,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선거,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 김상윤
  • 승인 2019.11.1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63개 학과 중 30개 학과 전자투표 참여
글로벌경영대, 의료과학대 입후보자 부재, 결국 선거 무산
지난해 투표율 55.79% 뛰어넘을까

  2020년도 학회장, 학생자치단체장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선거는 오는 19(),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다. 전자투표와 서면투표 동시에 진행되며 총 30개 학과, 9개 학생자치단체가 선거에 참여한다.

대학 후문에서 학생자치단체장 후보들의 열띤 선거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윤원섭 기자

  참여하지 않는 나머지 학과들은 대부분 입후보자 등록 기간에 후보자가 나오지 않아 본 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이들 학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관여하지 않고 학과 자체적으로 일정을 마련해 선거를 치르게 된다. 단체장 선거는 경선 없이 모두 단선으로 치러지며, 입후보자가 나오지 않은 글로벌경영대학과 의료과학대학은 본 선거가 끝난 후 보궐선거가 예정돼있다.

  선거에 앞서 선관위 주관하에 지난달 11(), 18() 각각 학회장, 학생자치단체장 입후보자에 대한 사전 교육이 자연과학대 1층 안영국 강당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11일(금), 학회장 선거(정·부 포함) 사전교육이 자연과학대 1층 안영국 강당에서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열렸다. 사진=김상윤 기자

  학회장 선거 입후보자 교육은 선출 대상 및 선거 일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개 2020년도 학회장 선거 학회장 입후보자 주의사항 순으로 진행됐다. 학회장 선거와 관련하여 홍보물, 투표방법과 학과 공청회 등에 관한 교육이 진행됐다. 59명의 입후보자 중 54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대학 63개 학과 중 30개 학과가 이번 학회장 선거에 참여한다. 지난해와 다르게 학회장과 부학회장은 러닝메이트로 함께 나와야만 한다.

  학회장 선거는 지난 930() 입후보자 등록 공고를 시작으로 지난 1010() 입후보자 등록이 마감됐다. 다음 날인 11() 입후보자 교육을 시작으로 28()부터 이달 8()까지 30개 학과의 학과 공청회가 모두 마무리됐다. 이번 전자투표에 참여하는 학과 중 중국학과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만 경선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지난 10월 18일(금), 자연과학대 1층 안영국 강당에서 열린 학생자치단체장 선거 사전교육에서 공과대학 (부) 입후보자가 중앙선거관리위원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김상윤 기자

  학생자치단체장 선거 입후보자 교육은 학회장 선출 대상 및 선거 일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개 2020년도 단체장 선거 단체장 입후보자 주의사항 홍보기금 순으로 진행됐다. 9개 단체 18명의 입후보자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교육은 입후보자 공청회, 구체적인 선거운동 계획과 방법이 포함됐다.

  단체장 후보 공청회는 오는 11()부터 13()까지 3일 동안 열릴 예정이다. 지난해와는 다르게 학생들이 특정 요일에만 집중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총학생회와 총대의원회, 총동아리연합회가 각각 다른 요일에 진행된다. 공청회는 인문사회과학대학 1층 놀부 김순진 강당에서 오후 630분부터 3개 단체가 약 30분씩 진행된다.

지난 11월 2일(토), 3일(일) 이틀에 걸쳐 단체장 후보들의 홍보 영상 촬영이 교내에서 진행됐다. 사진=총대의원회 제공

  이번 2020년도 단체장 홍보 영상을 총괄한 고진혁(미디어커뮤니케이션, 18) 학생은 단과대별로 특징을 담기 어려웠을 것 같다는 질문에 중간고사도 껴있고 특히 총학생회와 총대의원회, 총동아리연합회는 단과대와 달리 상징적인 이미지가 없어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다행히 선거관리위원회와 소통이 잘 된 덕분에 자치단체 입후보자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받아 이를 바탕으로 영상을 기획했다고 답했다.

  최성준 (기계공학, 15)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얼마 남지 않은 선거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모두가 노력 중이라며 선거기간 학생들의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학생회관 1층에 학생자치단체장 후보들의 슬로건과 공약을 안내하는 홍보물이 설치됐다. 사진=김상윤 기자

  이번 선거에 적용될 2019년도 하반기 총학생회 선거 시행 세칙과 학과 선거 시행 세칙은 순천향대학교 제35대 총대의원회 <해솔> 블로그 페이지를 통해 지난 930()에 공지됐다. 하반기 선거 관련 세칙은 투표시간 30분 연장과 의미가 모호한 부분을 명료화하고 용어 및 표기를 고치는 등의 변경이 진행됐다. 선거 관련 문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학생회관 S210, 041-530-1470) 혹은 <순천향대학교 총대의원회>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