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공친 시간은 없다
세상에 공친 시간은 없다
  • 김하늘
  • 승인 2024.06.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거 완전 럭키비키잖아!”

어떤 상황도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 사고 방식, ‘원영적 사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걸그룹 아이브(IVE)의 장원영이 부정적 상황을 타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말로, SNS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나 또한 이 말을 좋아하고, 주문처럼 사용하고 있다. ‘럭키비키이전에 존재하던 오히려 좋아도 나의 최애 마인드였다. ‘오히려 좋아는 말 그대로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해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자는 사고 방식이다.

 

내 시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SNS에서 유행하는 언어들만 살펴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은 법. 나 또한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내지 못해 힘들었던 경험이 많았다.

특히 남들의 갓생을 훔쳐볼 때, 내 자신이 한심해지고 싫었던 경험이 더러 있다. 그들이 자기계발을 하고 있을 때 나는 아르바이트를 한다. 그들이 일과 후 운동을 할 때, 나는 아르바이트 때문에 밀린 과제를 부랴부랴 시작한다. 같은 양의 시간을 갖고 있음에도, 시간을 사용하는 밀도가 다른 것 같아서 불안했다. 시간이 헛되이 쓰인 것 같아 자괴감 들었다.

그러던 나에게 의미 없는 시간은 없음을 알려준 사람이 있다. 리얼리티 콘텐츠로 이름을 알린 사내뷰공업은 대학 시절 생계를 위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했다. 볕이 잘 들지 않는 집에 살며 우울한 적도 많았지만, 그때의 경험 덕분에 공감 가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고, 유명세를 탈 수 있었다. 그녀가 힘겹게 살아온 20대가 전문성으로 인정 받은 것이다.

 

출처=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처=유 퀴즈 온 더 블럭 유튜브

 

애쓰고 애쓴 시간은 사라지지 않는다

물론 이 글의 요지는 아르바이트에 매진하며 시간을 보내라는 말이 아니다. 비단 아르바이트뿐만 아니라, 지금 의미 없다고 생각하는 모든 시간들이 언젠가의 나에게 보상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말이다. 최인아책방의 최인아 대표는 그녀의 저서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에서 애쓴 시간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나는 매년 공모전에 출품할 기획서 작성을 위해 약 한 달을 투자한다. 하지만 번번이 예선에서 탈락하기 일쑤다. 수상하지 못했으니 필자의 한 달이 아무 의미 없는 것인가?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이 분명히 있었다. 자료조사를 더 정확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고, 매력적인 시안을 만드는 노하우도 습득했다. 심지어 다시는 도전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은 시간 들여 해봐야만 아는 것들이다.

 

세상에 공친 시간은 없다

지금의 시간들을 미래에서 반갑게 맞이하고 싶다면, ‘럭키비키같은 긍정적 사고가 필요하다. 공들인 시간이 의미 없이 느껴질 때마다 찾아오는 죄책감들을 잘 다독여줘야 한다. 이 세상에 공친 시간은 없다는 것을, 이 시간이 내일의 나에게 소중한 경험이 된다는 것을. 이 글을 보는 모두가 부디 원영적 사고로 시간을 대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